토요타 사태에 이어 현대기아차 연비 사과광고를 보면 한국, 일본과 다른 미국 문화를 느끼게 된다.

 

1995년 일본계 미국 학자 프랜시스 후쿠야마가 신뢰(Trust)’란 책을 내놓아 한국인의 속을 뒤집어놓은 적도 있지만, 어쨌든 화제가 됐던 이 책의 주제는 미국-일본-독일은 신뢰를 바탕으로 한 사회기 때문에 잘 될 수밖에 없고, 한국-중국-인도는 불신을 바탕으로 한 사회이기 때문에 결국 망하게 돼 있다는 것이었다.

 


상호신뢰가 기본인 미국, 불신이 근본인 한국


실제로 미국 사회가 돌아가는 방식은 신뢰를 그 바탕으로 한다. 세금을 예로 들면 한국에선 알아서 속여서 신고하고, 세무서도 이를 다 알지만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세무조사 않는다지만, 미국에선 각자 알아서 성실신고하고 이를 세무서가 기본적으로 믿어주지만 탈세 사실이 당국의 눈에 적발되는 순간 반 죽여 놓는다로 정리할 수 있다.

 

불신을 기반으로 하고 그래서 속이는 게 다반사인 한국에서야 연비 정도 좀 부풀린 것은 별 문제가 안 된다. 관료와 언론에 기름칠을 잘 해놓기만 하면 소비자가 아무리 울부짖어도 그저 동네 개짖는 소리 정도다.

 

반대로 신뢰를 기반으로 한 사회에서는 자동차 회사가 밝히는 데이터를 기본적으로 믿어준다. 정부 공인 연비를 담당하는 연방 환경청도 그래서 현대기아차가 제공하는 연비 자료를 기본적으로 믿어줬을 것이다.

 

이렇게 신뢰를 기반으로 한 사회에서는 원칙이 확실하다. 믿음의 토대를 흔드는 행동, 즉 거짓말에 대해서는 일벌백계로 아주 확실하게, 지은 죄보다 몇 배로 갚아준다는 것이다.



신뢰사회의 기본은?   "거짓말의 크기에 상관없이 거짓말 하면 죽인다" 


믿어주는 사회는 비용이 적게 든다. 일일이 의심하고 검사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반면 의심하는 사회는 비용이 많이 든다. 일일이 확인해야 하기 때문이다. 한국이 몇년째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이유다. 


그러나 신뢰를 기반으로 한 사회는 자칫하면 큰일난다. 속이는 놈이 많아지면 전체적으로 시스템이 망가지기 때문이다. 불신 사회는 어차피 의심하기 때문에 속이는 놈이 좀 늘어도 괜찮다. 


그렇기에 신뢰 기반 사회는 거짓말 하는 놈을, "아주 보란듯이 죽여놓는" 시스템을 갖출 수밖에 없다. 거짓말 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는 순간, 그 거짓말의 크기와 상관없이 확실히 처벌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이번에 현대기아차는 연방 환경청과 미국 소비자에게 일단 확실하게 찍힌 셈이다. 앞에서 세금 얘기를 했지만, 미국에선 일반 시민들도 집에 영수증 통을 놓고 몇 년치 영수증을 모두 모아둔다. 만에 하나 국세청에서 조사가 나올 경우에 대비해서다.

 

기업이건 개인이건, 연방 국세청은 평소에는 신고 내용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지만, 일단 이상한 점이 발견돼 조사에 나서면 '반 죽을' 각오를 해야 하기에 일반 서민도 이렇게 영수증 모으기를 한다.

 


별 것 아닌 것 갖고 훅 갈 수 있는 미국은 한국과 달라


토요타 사태를 보라. 페달의 사소한 작동 이상이 한국이나 일본에서라면 그렇게 토요타라는 거인을 휘청거리게 할 정도로 큰 사건이었겠는가? 그냥 쓱삭쓱삭 조용히 넘어갈 일이었다.

 

사태 전 토요타에 대한 미국인의 신뢰는 절대적이었다. 줄을 서야 살 수 있는 게 토요타 차였다. 그러나 “이것들이 속이네”  “속일라고 덤벼드네라는 평가가 내려지는 순간 그 업체는 아주 뿌리째 뽑힐 각오를 해야 하는 게 미국 시장이다.

 

한국에서 배운 못된 버릇이 미국에서도 통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현대기아차의 행동거지는 정말 문제가 많다. 사실 올해초부터 현대차의 연비가 이상하다는 지적은 소비자로부터 꾸준히 제기됐다.

 

이에 현대기아차가 좀더 발빠르게 대처했더라면 이런 사태까지는 이르지 않았을 것이다. 현대기아차의 좀더 확실한 현지화가 이뤄져야 할텐데, 한국에서 정권-관료와 짝짜꿍하면서 배운 못된 버릇을 쉽게 버릴 것 같지 않아 걱정이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