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노에서야 비로소 '상놈 패션' 멋지게 완성. 
이후 드라마들, 최소한 그 만큼은 해 줘야 보지



'추노'는 여러 모로 의미있는 드라마였다.

따라서 적어도 앞으로 나오는 사극 드라마는 추노의 수준과 엇비슷하거나, 더 뛰어나 줘야 한다.

'추노'와 '지붕킥'이란 시대에 획을 그은 드라마 두 편이 거의 동시에 끝나 버려, 영 섭섭한 가운데, 최근 새로 시작한 드라마들을 보면서 '차마 눈을 둘 데가 없어서' 한 마디 하련다. 

오늘은 간단히 사극의 복장에 대해 한 마디 해 보자. 나는 패션에 대해 문외한이지만, 극 속의 등장인물이 입고 나오는 옷은 극의 내용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그런 면에서 추노의 복장은, 특히 하층 상놈들의 복장은 정말로 압권이었다. 

추노의 곽정한 PD가 주간지 '시사인' 3월13일자에 한 인터뷰의 한 내용을 보자.


"굉장히 후져 보이는데 멋있는 옷을 만들자고 했다. 나뭇잎의 녹색, 초가집의 갈색, 바위의 회색, 육체들의 살색 정도로 의상의 색감을 한정하고, 대신 재료의 질감으로 멋스러움을 살렸다. 네다섯 번씩이나 워싱하면서 노비들의 의상 제작비가 양반 옷보다 몇 배 비싸졌다."


이 말을 듣고 드라마를 보면 "과연~"이라는 말이 절로 나온다. 슬픈 사랑의 여인, 설화의 옷을 보자.



남사당 패에 있을 때만 해도 그녀의 복장은 사극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한복이었지만, 대길이 패에 가담한 뒤에는 복장이 달라진다. 머리에 두른 헝겁, 닳아 빠진 웃도리, 펑퍼짐한 막치마가 그녀 패션의 전부지만, 가슴 저리도록 슬픈 사랑을 하는 그녀의 복장은 곽 PD의 말대로 회색, 갈색, 살색 등이 절묘하게 어우러져, 복장만으로도 처절한 사랑이 묻어나는 듯 하다. 




곽 PD가 '사실 상의 주인공'이라고 한 업복이의 복장은 또 어떻고. 마구 구멍이 뚫린 머리띠에 남루한 노비 복이 전부지만, 색깔 배합은 한 마디로 절묘하다. 약간씩 짙고 옅음이 교차되면서, 하이패션 저리 가랄 정도의 멋을 뽐낸다. 




이 드라마에서 또 한 명의 아련한 여인, 초복이의 복장도 마찬가지다. 남루하지만 초록과 옅은 노랑을 주조로, 자연에 녹아들어갈 듯한 색깔로 옷을 만들어 줬다. 


'드라마를 위해 금방 만듯 옷'이란 사실 보면서 드라마 보기 힘들어

이렇게 '추노'가 사극 복장에도 혁명적 변화를 일으켰는데, 그 뒤 시작된 사극 드라마를 보면 복장에서부터 실망이다. 양반 복장은 둘째로 하더라도, 천민의 복장이 너무 '날림'이다. '드라마를 위해 금방 만든 옷'이라는 게 너무 눈에 잘 보인다. 

드라마 '동이'의 소녀 시절 복장.

드라마 동이의 천민 복장.


드라마 만드는 분들에게 부탁하고 싶다. '이건 실제가 아니라 드라마야'라는 걸 보는 시청자에게 일깨우려 일부러 그러는 게 아니라면, '추노 이후 시대'에는 최소한 천민의 복식에서만은 추노 수준 비슷하게라도 해 주시길 바란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