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에 '도전'당해 LG챌린저 광고 부랴부랴 변경


대학생을 해외에 보내 국제 무대에 도전하게 만든다는 LG그룹의 ‘글로벌 챌린저 2010’의 광고 사진이 불과 며칠만에 둔갑을 해 의문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 4월19일 처음 언론에 등장한 이 행사의 광고에선 물빠진 청바지를 입은 청년의 엉덩이 뒷주머니에 대한민국 여권이 꽂혀 있었는데, 며칠 뒤 바로 꽂힌 내용물이 항공기 탑승권(보딩 패스)으로 바뀐 것이다.

작은 차이 같지만 대한민국 여권 → 보딩 패스로 바뀐 데 어떤 깊은 뜻이 있는 것 같기도 해 LG그룹 쪽에 그 의도를 물어보았다. 그러자 LG그룹 관계자는 28일 “외교부의 요청으로 바꿨다”고 밝혔다.

외교부의 요청 내용은 ‘2008년 도입된 새 여권에는 전자 칩과 안테나가 삽입돼 있기 때문에 여권을 엉덩이 주머니에 꽂고 다니면 여권이 망가진다’는 것이었다고 이 관계자는 밝혔다.

여권을 망가뜨릴 수 있는 나쁜 습관을 기업 광고가 젊은이들에게 주입해선 안 된다는 내용이기에 부랴부랴 광고 사진의 여권을 보딩패스로 바꿨다는 설명이다.

이렇게 바뀐 광고 내용에 대해 인터넷에서는 현재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여권 보호를 위해서는 당연한 조치다’라는 옹호론이 있는가 하며, ‘기업 광고에 대한 정부의 지나친 간섭’이라는 비난이 맞붙고 있는 것이다.


"여권 사용법 알려 주는 광고도 아닌데…ㅉㅉ"

논란이 불거지자 외교부 측은 지난 22일 해명자료를 내 “LG글로벌 챌린저 광고가 일반 국민과 청소년 등에게 여권 휴대와 보관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것이 우려(됐기 때문)”이라며 광고 변경 요구를 한 배경을 설명했다.

광고 내용 변경에 대해 대학생 이재헌(27) 씨는 “외국에서 신분증 역할을 하는 여권을 뒷주머니에 마구 꽂고 다니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냐”며 “여권 휴대법을 알리는 게 목적이 아니라 젊은이 대상 캠페인을 광고하는 내용에 대해 정부가 너무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의견을 냈다.

반면 해외 여행 경험이 많은 대학생 류승관(26) 씨는 “자국민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고 여권을 관리하는 정부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신경이 쓰였을 것”이라며 외교부의 대처를 긍정적으로 해석했다.

한양대 광고홍보학과의 한상필 교수는 “기업의 광고 내용 자체를 정부가 문제 삼아 변경을 요구한다면 기업 활동에 대한 규제가 될 수 있다”며 “이번 변경의 경우 여권을 보딩패스로 바꾼다고 해도 광고 내용과 효과에는 큰 차이가 발생하지 않아 광고 내용 자체에 대한 규제라고 보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 광고에 '대한민국 타령' 빠지니 더 보기 좋다"

한편 전후 사정이야 어떻든 광고 내용이 바뀐 게 더 좋다는 의견도 있다. 한 30대 남성은 “기업들이 걸핏하면 ‘우리 대한민국’ 식으로 애국주의 광고를 하고 있어 처음 LG의 광고를 봤을 때는 젊은이의 뒷주머니에 꽂힌 대한민국 여권을 보고 ‘또 대한민국 타령이군’이라고 얹잖게 생각했는데, 며칠 뒤 산뜻한 보딩패스로 바뀐 모습을 보고 ‘비행기를 타고 해외로 날아가는 젊은이’를 형상화했다는 점에서 잘 바꿨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했다”고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따박따박 읽어내는 북손탐의 재밌는 동영상들>



고흐가 미쳤다고? 이렇게 맨정신인데? 

고흐는 열정만의 화가라고? 책을 이렇게나 많이 읽은 지식인인데? 

우리가 잘못 배운 빈센트의 진면모!




메시와 호날두 중에 누가 좋냐고? 

난 단연코 호날두!! 

왜냐고? 인간적이잖아!! 

동양인 비하하느라고 눈찢는 메시가 좋으니? 

호날두는 저런 천박한 짓 말라고 메시 같은 것들한테 아래위로 찢어주잖아.   


"아래위로 눈 찢어진 야만인들아!"라면서




돈에 구애받지 않고 사는 법이 있다고라고라??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