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드라마, 이제 '캐릭터 유지' 좀 하자

 

결혼 못 하는 남자. 일본 드라마 중 최고 재미있게 본 드라마 중 하나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리메이크에 대해 우려를 했고 1, 2회가 지나면서 우려와는 달리 한국 스타일을 잘 살린다는 평가도 받았습니다.

결혼 못하는 남자에 대한 성격 규정이 탄탄히 돼 있는 일본 드라마 덕에 초반에는 재미있게 봤는데, 후반으로 갈수록 결국 평범한 한국 드라마로 바뀌니 실망스럽군요.

 

한국 드라마 라는 건 온갖 작위적인 상황을 만들어가면서 결국 결혼으로 골인하는 과정을 집요하게 보여 준다는 의미입니다.

 

'결혼으로 이어지는 파란만장' 말고는 할 얘기 없나?

결못남이라는 드라마의 의미는 결혼 못하는 남자의 성격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남자만이 하는 이상한 짓들'을 재미있게 보여 준다는 데 있습니다.

그리고 결혼을 앞두고
하나 마나라며 고민하는 것은 모든 남자의 기본 특징이기 때문에 이를 코믹하게 보여 줘 성공한 드라마죠.

 

그래서 일본 드라마의 주인공 남자는 끝까지 자신의 캐릭터를 유지하고 남자 주인공과 여자 주인공이 어떻게 될까?라는 의문점을 남겨 놓은 채 끝납니다. 남녀 주인공의 성격을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되게 유지하면서 상상의 여지를 남겨 놓은 채 끝나는 것이죠.

 

그런데 한국판 리메이크는 이런 상상의 여지를 끝까지 하나하나 밟아 없애 버렸습니다. 결혼 못할 남자의 성격을 실컷 보여 주더니 결론은 그 둘은 결혼해 행복하게 살았다가 된 것입니다.

이런 결론을 보여 주려고 결혼 못할 남자의 특징을 그리 자세히 보여 줬던가요?

 

뜬금없는 성격 변화는 이제 그만 좀 하자

한국 드라마의 이러한 캐릭터 변경은 진짜 지겹습니다. 씩씩하고 남자에 주먹을 날리는 성격으로 시작한 여주인공은 꼭 남자 주인공과의 사랑에 휘말리면서 눈물을 쥐어짜는 신파조 여성으로 바뀌는 게 한국 드라마의 전형입니다.

 

극작가들에게 당부하고 싶습니다. 제발 캐릭터를 한번 설정했으면 끝까지 좀 밀고 나가 보세요. 대개 드라마의 남자 주인공들은 캐릭터가 유지되지만 여자 주인공들은 극 초반에는 독특한 성격이었다가 후반으로 갈수록 ‘보고 또 본 바로 그 드라마 주인공이 돼 버립니다.

 

눈물 짜는 여자를 보여 주려면 처음부터 끝까지 눈물 짜는 모습을 보여 주세요. 그리고 성격이 변할 거면 그럴만한 장치를 만들던지. 왜 아무런 계기도 없이 결못남이 결혼 못해 안달을 떠는 남자가 돼버립니까?

이제 한국도 개성 시대고 개성파라야 살 수 있습니다. 다양한 한국인의 캐릭터가 골고루 드라마에 나와야지 왜 보고 또 본 스테레오 타입(전형)만 자꾸 화면에 내보냅니까?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