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긴 생머리-큰 가슴 인기있는 이유
2. 사람은 원래 일부다처제 동물
3. 일부다처제 되면 남자가 행복?
4. 이슬람 '자살폭탄 테러'의 진짜 원동력
5. 아들 낳으면 이혼율 낮아지는 이유
6. 미남-미녀 부부는 딸 많이 낳는다
7. 천재나 범인이나 남자는 똑같다
8. 젊은 여자 가진 남자는 중년위기 없다
9. 정치인들 왜 이상한 짓? 그러려고 됐으니까
10. 남자는 성차별 안하기 때문에 성희롱


영어로 politically correct라는 말이 있죠. 직역하면 '정치적으로 올바른'이란 의미지만 실제로는 한국말로 치면 청소부를 환경미화원으로, 운전수를 운전기사로 부르는 것처럼 상대방 입장을 고려해 순화시켜 말하는 방법을 말하죠.


영국의 진화심리학자로서 "도발하기 위해 글을 쓴다"는 가나자와 사토시 교수(영국 런던경제대학)가 최근 '까놓고 말하는 인간 본성 10가지'(10 Politically Incorrect Truths about Human Nature)를 발표했습니다.

그 동안 쉬쉬하거나 아니면 공개적으로는 말을 돌려 하고 자기들끼리는 말해 왔던 인간 본성을 진화심리학적 차원에서 한번 터놓고 얘기해 보자는 것이죠.

얼마나 까놓고 말했는지, 말이 되는지 한번 살펴 보기로 하죠. 


인간 본성 1. 여자 보는 남자 눈, 국제공통인 이유

여기서 그가 까놓고 말하고 싶은 점은 "남자들이 날씬하고 허리 쏙 들어가고 가슴 큰 여자, 금발 머리에 파란 눈을 좋아하는 게 TV에 그런 여자들이 매일 나오기 때문, 즉 교육-문화에 의한 현상"이라는 사회과학자들의 통설에 대한 반박입니다.

날씬한 여자, 즉 허리가 홀쭉 하면서도 히프와 가슴은 툭 튀어나온 볼륨감있는 몸매를 남자들이 좋아하는 것은 TV가 없어도 나타나는 인류 공통의 현상이라는 주장이죠.

예로써 그는 TV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이란 여성들이 미국 여성보다 더 열심히 살을 빼려고 한다는 최근의 한 연구 결과를 인용합니다.

여자 보는 남자의 동물적 감각은 다 이유가 있다

허리가 쏙 들어갔다는 것은 아직 한 번도 애를 배지 않았다는 증거이므로 젊은 여자의 상징이고, 가슴과 히프가 커서 허리가 쏙 들어가 보이는 것은 여성 호르몬이 풍부한 증거라서 애를 잘 낳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남자들은 누가 가르쳐 줘서가 아니라 동물적 감각으로 이런 체형을 가진 여자들을 쫓아다니게 돼 있다는 것이지요. 

그는 이 부분에서 재미있는 예를 두 가지 듭니다. 하나는 남자들이 왜 여자의 긴 생머리를 좋아하는지이고, 다른 하나는 왜 큰 가슴을 좋아하는가입니다. 

긴 생머리 남자가 좋아하는 이유는 계속 건강했다는 증거이기 때문

긴 생머리에 남자들이 잘 넘어가는 것은 여성 건강의 상징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건강이 안 좋으면 머리카락에 기름이 잘잘 흐를 수가 없죠. 또 머리카락은 아주 천천히 자랍니다.

따라서 긴 생머리를 찰랑거리고 다니는 것은 이 여자가 몇 년 동안 좋은 건강을 유지해 왔음을 증명한다는 것이지요.

큰 가슴은 늙으면 처지기 때문에 젊음의 상징?

가슴 큰 여자가 인기 있는 이유에 대해서는 '유방이 크다고 젖이 더 잘 나오는 것도 아닌데 왜 남자들이 좋아하는지 모르겠다"는 의견도 있지만 하버드 대학의 인류학자 프랭크 말로우는 독특한 해석을 시도합니다.

그는 "가슴이 크면 젊어서는 탱탱함을 유지하지만 나이가 들면 큰 유방일수록 축 처지게 마련이므로 큰 가슴을 좋아하는 것은 젊은 여자의 고를 수 있는 한 가지 기준이기 때문"이라는 해석을 내놓았다는 군요.

남자들이 정말 '처지기 전'이라서 큰 가슴을 좋아하는지는 의문이지만 독특한 해석인 것은 분명하군요.

<책 읽는 북손탐의 추천 동영상>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