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폭탄 테러리스트가 생기는 원인을 흔히 정치에서 찾지만
진짜 원인은,

일부다처제 때문에 짝 영원히 못 찾을 독신남들에게
쿠란의 한 구절이 '순교하면 72명 처녀가 평생 모신다'고
약속했기 때문

가나자와 사토시 교수가 말하는 인간 본성 네 번째는 짝 없는 남자의 충족되지 않은 성욕이 일으키는 파괴에 대한 이야깁니다. 

그러면서 그는 아랍의 끔찍한 '자살 폭탄 테러리스트'에 대해서 말하죠. 폭탄을 몸에 이고 적 옆으로 다가가 자신이 터져 죽으면서 주변의 다른 사람을 죽이는 이 무서운 자살 폭탄 테러는 아랍 지역을 둘러싼 치열한 현실을 보여 주죠. 


그간 자살 특공대에 대해서는 현지의 정치 사정, 서구 열강들의 침략사 등이 언급됐지만 가나자와 교수는 과감하게 '일부다처제를 택한 이슬람 사회와, 영원히 짝을 찾을 수 없을 것 같은 남자의 몸부림이 합작돼 만든 작품'이라고 말해 버립니다. 


주요 종교 중 유일하게 일부다처 공인한 이슬람


이렇게 말할 수 있는 근거로 그는 두 가지를 듭니다.

하나는 세계 주요 종교 중 거의 유일하게 이슬람만이 일부다처제를 공인하며, 

다른 하나는 쿠란의 한 구절이 '순교자로 죽어 천국에 오면 72명이 처녀들이 영원히 모신다'라는 구절입니다. 


앞의 두 글에서도 말했듯, 일부다처제 사회에서 돈-지위 없고 나이 어린 남자들 상당수는 여자 구경을 못하고 평생을 마치기 쉽죠. 일부다처가 공인된 이슬람 사회가 바로 그렇다는 것입니다. 

짝 못 찾을 남자가 할 수 있는 일은 살인-강간 같은 폭력 뿐


이슬람 지역인 아랍, 아프리카 나라들은 서로가 서로를 죽이는 내전 같은 폭력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은데, 그 주요 원인을 일부다처제에 그에 따른 남자들의 좌절에서 찾는 해석이죠. 

여자에 대한 접근이 원천적으로 금지된 남자들은 살인-강간이라는 폭력적 수단에 의존하고 돼 있고, 이렇게 되는 이유는 '더 이상 잃을 게 없기 때문에 죽기 아니면 죽이기'로 된다는 것이죠.  

이렇게, 죽을 때 죽더라도 뭐든 하는 태도는 실패해도 어차피 잃을 게 없었기 때문에 상태는 크게 나빠지지 않으며, 성공하면 번식 기회라는 큰 행운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수컷들은 이렇게 거칠어지도록 프로그램돼 있다는 것이죠.   


'닭은 달걀이 다음 달걀을 만들기 위해 만든 것'이라는 말이 있듯, 모든 생물은 후손을 만드는 것이 최고의 존재 목적인데, 자손을 남기는 경로가 완벽하게 차단된 '영원한 홀아비'는 폭력이라는 마지막 수단에 기대게 된다는 것입니다. 

"항상 처녀 상태를 유지하는 천사 72명이 영원히 모신다"

이런 사회 구조를 갖고 있는 데다, 이슬람교의 성전 쿠란의 두 줄이 젊은이들을 자살폭탄 테러로 내몰고 있다고 그는 지적합니다.


바로 '순교자로 죽으면 천국의 미녀 72명이 맞이할 것'이라는 신의 약속이 쿠란에 있다는 거죠. 

(왼쪽 그림은 후리를 묘사한 15세기 페르시아의 그림입니다. 출처=wikipedia.org)


이런 주장의 근거로 그는 자살폭탄 테러리스트들이 거의 모두 독신 남성이며 ∇이슬람 사회의 평균 연령보다 훨씬 나이가 어리며 ∇하마스나 헤즈볼라 같은 이슬람 근본주의자 조직에서도 젊은 독신남이 자살폭탄 테러리스트가 된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순교자를 맞는다는 72명의 천사들은 아랍어로 '후리(Houri)'라고 불린다고 하며, 쿠란의 이 구절에 대해 기독교 쪽에서는 거의 항상 "이슬람이 얼마나 이해할 수 없는 종교인지를 보여주는 대표적 구절"로 꼽습니다. 

wikipedia의 후리 항목을 보니 "순교자에게는 여자에게는 남자 천사가, 남자에게는 여자 천사가 주어진다"는 해석도 있고, "기독교의 천사 개념과 다를 바 없다"는 해석도 있습디다. 

그리고 후리는 처녀인데 '성교 뒤에는 바로 처녀로 다시 돌아간다'는 해석도 있는 모양입니다. 


쿠란이나 이슬람에 대해 저는 문외한이기 때문에 뭐라 딱 잘라 말할 수 없지만, 자살폭탄 테러리스가 생길 수 있는 근거를, 

일부다처제라는 일부 특권층 남자에게는 특혜를 주지만 나머지 보통 남자에겐 고통을 주는 혼인 시스템,

그리고 짝을 못 찾은 남자의 물불 안 가리는 행동 때문으로 본 그의 해석에는 나름대로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컷이라는 종자 안에 자리잡고 있는 폭력성은 역시 무섭습니다.



<책 읽는 북손탐의 재밌는 동영상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