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몸무게가 여자의 1.2배 나가는 이유는
한 수컷이 여러 암컷 차지했기 때문

본성은 일부다처제지만
문화-법률로 일부일처제 강요했기 때문에
현대인은 취약한 일부일처제로 사는 것


가나자와 사토시가 '솔직하게 말하는 인간 본성'의 두 번째는 '인간은 원래 일부다처제로 살게 돼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원래 일부다처제로 살았다는 것은 남자와 여자의 몸집 차이만 봐도 알 수 있다고 그는 말합니다. 잘 알려진 얘기지만 일부다체 종일수록 수컷의 몸집이 크죠,

무리의 모든 암컷을 독차지하는 바다사자 수컷(몸무게 1톤 이상)은 암컷(몸무게 270kg 정도)보다 3배 이상 더 크고, (오른쪽 사진)

사람과 가까운 동물 중에는 역시 수컷 한 마리가 여러 암컷을 거느리는 하렘을 이루면서 사는 고릴라 수컷의 몸집은 암컷의 2배나 됩니다.

우두머리 수컷이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 암컷을 독차지하는 침팬지에서는 수컷의 몸집이 암컷의 1.3배 정도 되고,

사람은 남자가 여자보다 키는 1.1배 정도, 그리고 몸무게는 1.2배 정도 됩니다. 침팬지보다 조금 떨어지는 일부다처제로 우리 선조들이 살아 왔음을 알게 하는 증거죠.

일부다처일수록 수컷의 몸집이 커지는 이유는 독차지하려면 경쟁해서 이겨야 하며, 몸집이 큰 놈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대로 철저히 일부일처제를 지키는 동물에서는 암컷과 수컷 사이에 몸집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일부일처제 유지되는 게 신기한 제도

이렇게 사람의 몸은 우리에게 '너희들은 일부다처제로 살아온 종'이라고 가르쳐 주고 있지만

우리가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 방식은, 특히 세상을 지배하는 산업 사회들은 다 일부일처제입니다. 

그래서 일부 학자들은 "사람이 일부일처제로 살아가고, 이런 체제가 유지되는 게 신기하다"고까지 말합니다. 본성에 안 맞는 일부일처제를 인간 남녀가 살아가고 있다는 지적이죠. 

일부일처제가 문화-법률적으로 강제된 과정을 로버트 라이트(Robert Wright)는 자신의 저서 '도덕덕 동물(The Moral Animal)'에서

"엘리트 남자들이 볼 때 어느 정도 정치권력을 가졌으면서 성욕에 굶주리고 자식 없는 남자들의 떼거리들처럼 불안한 존재도 없기 때문"이라고 해석합니다.

일부일처제는 지배층 남자가 만든 사회안정화 제도

지배층 남자들이 사회의 안정을 위해 '한 남자에 한 여자를 나눠 주는' 일부일처제를 만들어냈다는 것입니다.

여러 여자를 거느릴 수 있는 부자들의 혜택을 일부 손해 봐 가면서까지 이렇게 일부일처제를 지배층 남자들이 정착시킬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은 외형으로만 일부일처제를 유지하고, 속으로는 여러 여자를 차지하는 실속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지워-권력-재력이 있는 남자에게는 정부, 하녀 같은 여분의 여자가 계속 공급되기 때문이죠.

여러 여자를 상대하고, 여자를 계속 갈아치우고 싶어하는 남자의 본능은 미국 등지에 자리잡은 이른바 '연쇄적 일부일처제(serial monogamy)'에서도 잘 드러납니다.

이는 결→이혼→재혼을 반복함으로써 겉으로는 일부일처제를 유지하되 내용으로는 상대를 계속 갈아치우는 방법입니다.


<책 읽는 북손탐의 재밌는 동영상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