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입, 눈-눈 사이 거리의 비율이 중요

눈과 입 사이의 아래위 길이가 전체 얼굴 길이의 36%, 눈과 눈 사이의 양옆 길이가 얼굴 폭의 46%일 때 가장 매력적인 여자 얼굴이 된다는 새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 출처=토론토대학)

미인 얼굴의 황금비율이 새롭게 도출됐다. 눈과 입 사이의 수직 거리가 전체 얼굴길이의 36%, 눈과 눈 사이의 수평 거리가 얼굴 폭(가로 길이)의 46%일 때 여자 얼굴이 가장 매력적으로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건강 포털 코메디닷컴이 보도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샌디에이고 캠퍼스와 캐나다 토론토대 공동연구진은 이상적인 미인 얼굴 비율을 찾기 위해 눈과 입 사이 거리와 두 눈 사이의 거리를 각각 다르게 컴퓨터로 합성한 여자 얼굴 사진 여러 장을 놓고 대학생들이 네 번에 걸쳐 가장 매력적이라고 느끼는 사진을 고르도록 했다.

그 결과, 얼굴의 길이 및 폭과 관련된 황금비율을 산출할 수 있었다. 눈과 입 사이의 아래위 길이가 전체 얼굴길이의 36%, 눈과 눈 사이의 양옆 길이가 전체 얼굴 폭의 46%를 차지할 때 판정자들은 “가장 매력적”이라고 말했다. 

고대 그리스의 인체 황금비율과는 달라

재미난 점은 이러한 비율이 보통 얼굴에서 찾아보기 쉬우며 고대 그리스인들이 생각했던 황금비율과는 거리가 멀다는 사실이었다. 고대 그리스인들의 황금비율은 원의 직경과 원둘레의 비율 즉 원둘레율(원주율)로 파이(π)로 표시됐다.

연구진은 “고대 그리스인이 예술 작품에서 많이 사용한 신적인 황금비율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 등 예술작품을 통해 나타나고 있다”며 “이러한 비율이 특별하다는 어떤 근거도 지금까지 밝혀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는 사람들이 실제로 매력적이라 느끼는 얼굴 비율을 연구했기 때문에 더 실제적 가치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또한 큰 눈, 도톰한 입술 같은 얼굴의 각 구성 요소의 매력도 미인을 만드는 데 중요하다는 점을 밝혔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길이의 비율이었다. 사람들이 헤어 스타일을 바꿨을 때 갑자기 더 매력적으로 또는 덜 매력적으로 보이는 이유는 바로 헤어 스타일이 얼굴의 비율을 다르게 보이도록 만들기 때문이라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이 연구결과는 학술지 ‘시각 연구(Vision Research)’ 최신호에 실렸다.


<책 읽는 북손탐의 재밌는 동영상>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