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작을수록 촉감세포 몰려 있기 때문

손의 감각은 손이 작을수록 더 예민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온타리오의 맥마스터대학 다이엘 골드레이크 박사 팀은 18~27세 남녀 50명씩을 대상으로 손가락 민감도를 측정했다. 방법은 폭이 점점 좁아지는 홈의 압력을 손끝으로 느끼도록 하는 것이었다. 연구진은 이들의 손가락 크기도 함께 측정했다.

 

그 결과, 집게손가락이 짧은 사람일수록 작은 홈을 더 잘 구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끝의 부드러움과 유연성은 촉각 민감도와 상관없었다.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촉각이 예민한 것은 여성이 남성보다 손가락이 작기 때문이며, 성별 차이 때문이 아니라고 연구진은 밝혔다. 남자라도 손가락이 여자보다 작으면 손가락이 큰 여자보다 촉각이 더 예민했다.

 

손가락이 작은 사람의 촉각이 예민한 것은메르켈 세포(Merkel cells)’로 불리는 접촉 자극 세포가 좁은 면적에 더 촘촘히 몰려 있기 때문일 것이라고 연구진은 추측했다. 메르켈 세포는 접촉 자극에 대한 정보를 뇌에 제공하는 감각수용 세포로 알려져 있다.

 

연구진은 메르켈 세포를 찾아 비교하기 위해 실험 참여자들의 땀구멍 사이 거리를 측정했다. 메르켈 세포는 땀구멍 주위에 몰려 있다. 손가락이 작은 사람은 땀구멍 밀도가 다른 사람보다 더 높다. 이런 사람은 메르켈 세포 사이의 간격이 좁아 메르켈 세포 밀도가 높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골드레이크 교수는신경과학자들은 사람에 따라 촉각이 다르다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왜 그런지는 정확히 몰랐다이번 연구는 손가락 크기가 촉각의 민감도를 결정하는 중요 요소라는 것을 보여 줬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신경과학저널(The Journal of Neuroscience)’ 최신호에 실렸다.



<책 읽는 북손탐의 추천 동영상>



<3.1절 100주년 속살읽기 시리즈~>


[①] 남한의 3.1절과 북한의 3.1절이 다르다고? ‘3월 김정은 답방’을 앞두고 해석 통일 하려면?






[②] 유치장으로 ‘도피’한 민족대표 33인에 대해 일본 학계 “33인은 어떻게 봐도 어이없는데, 33인을 대단하다고 가르치는 남한은 쫌 이상” 혹평





[③] 18살 함석헌 소년은, 3월 1일 그날 일본경찰 코앞에 태극기 마구마구 흔들었는데 어떻게 살아남았을까?






[3.1운동 속살읽기 ④] “죽기 딱 좋은 날”이라며 3.1거사 반기고 준비한 남강 이승훈 선생의 결기와 실행







<설날에도 항일의 냄새가? 시리즈>


[①] 윤치호는 왜 “총독부가 아무리 '왜설날' 강요해도 조선인은 끝내 설 쇤다”고 썼나?






[②] 염상섭의 ‘지 선생’은 어떻게 침뱉어 만세 부르고, 총독부는 이를 ‘정의롭게’ 만들어줬나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