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연구진, 1918스페인 독감

약으로 썼던 것에서 착안해 연구.

 

항바이러스 약보다 더 강력하게 신종플루 바이러스 죽여

 


아위’(학술명: Ferula assafoetida)라는 한약재 추출물이 신종플루 바이러스를 현재 쓰이는 항바이러스 약보다 더 잘 죽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위는 아위 도해)

 

중국 연구진은 1918년 전세계적으로 2천만~1억 명을 죽인 것으로 추정되는 이른바 스페인 독감때 중국 사람들이 아위를 약으로 먹었다는 사실에 착안해 이 식물의 추출물을 신종플루 바이러스(H1N1)에 적용해 봤다.

 

그러자 실험관 환경에서 아위 추출물은 현재 신종플루 치료제로 쓰이는 약보다 더 잘 H1N1 바이러스를 죽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약재로 쓰여역한 냄새나 영어로는 '악마의 똥'

 

아위는 미나리과 식물로 영어로는 악마의 똥(Dung of the Devil)’이란 이름으로 불린다. 이는 이 식물에서 역한 냄새가 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위는 익히면 양파 같은 맛이 난다.

 

아위는 중국, 이란, 아프가니스탄 등에 자생하며, 한약재로 쓰인다. 한국에서는 2008년 경희대에서 아위로부터 분리된 farnesiferol C in vitro in vivo 상에서의 신생 혈관 형성 억제 효과란 의학 박사학위 논문이 나온 적이 있다.

 

중국 연구진의 연구 결과는 미국 화학학회(ACS)가 발간하는 자연 물질 저널(Journal of Natural Products)’ 925일자에 발표될 예정이다.



<책 읽는 북손탐의 재밌는 동영상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