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자 속 Hv1 분자 조절하면 정자의 헤엄속도 달라져

정자가 난자에 도달해 수정하는 장면. 정자의 헤엄 속도를 조절하는 방법이 개발돼 새로운 피임 방법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위키피디아에서 인용)


정자가 난자를 향해 헤엄쳐 가는 속도를 조절함으로써 임신이 안 되도록 하거나, 아니면 임신이 더 잘 되도록 하는 방법이 개발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의 유리 키리촉 교수는 정자 속의 Hv1이라는 분자를 조절함으로써 정자의 헤엄 속도를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유명한 학술지 ‘세포(Cell)’ 최신호에 발표했다.

정자의 꼬리에는 작은 구멍이 있는데 이 구멍을 통해 산성 양자(acidic proton)가 들락날락 한다. 산성 양자가 어느 정도 빠져나가느냐에 따라 정자 속 환경은 산성도가 달라지는데, 산성이 높을수록 정자의 헤엄치는 속도가 느려지고, 산도가 낮을수록 더 빨리 헤엄친다는 것이다.

그리고 산성 양자가 어느 정도나 빠져나가느냐는 Hv1라는 분자가 결정한다는 것이다.


너무 서둘러도, 너무 느려도 임신 못시켜

Hv1를 조절하기만 하면 정자의 헤엄 속도를 사람이 조절할 수 있게 된다는 결론이다. 정자의 헤엄 속도는 난자를 수정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자가 너무 성급하게 헤엄치면 도중에 지쳐 떨어지면서 난자까지 가지 못한다. 반면 너무 늦게 헤엄쳐도 기회는 없다.

Hv1의 역할이 발견됨에 따라 피임을 원하는 커플은 정자의 헤엄 속도를 조절해 임신을 근본적으로 피할 수 있고, 반면 임신을 원한다면 최적 속도로 조절해 더 많은 정자가 난자에 도달하게 만듦으로써 임신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