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기 하면 기억 관련 뇌세포 활발히 새로 생겨나

뇌세포는 어려서 한번 생겨나면 더 이상 생겨나지 않는다는 것이 그간의 통설이었지만 최근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라 뇌세포는 평생 새롭게 생겨난다는 사실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특히 기억을 관장하는 뇌 부위의 세포는 뇌 활동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새로운 뇌 세포 생성 속도에 차이가 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달리기 한 쥐의 뇌세포 2배 더 많이 생겨

그런데 이번에는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 연구진이 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달리기를 하면 기억 관련 뇌세포의 생성이 2배나 빨라진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정기적으로 달리기를 하면 기억력 감퇴 같은 뇌 능력의 저하 현상을 새로 생기는 뇌 세포가 막아 준다는 연구 결과다.

연구진은 달리기를 하거나 하지 않는 두 그룹의 쥐를 대상으로 뇌 세포의 생성 정도를 관찰했으며, 달리기를 한 쥐에서 기억력 점수가 2배나 높았으며, 기억력 관련 뇌세포가 더욱 많이 생성된 것을 확인했다.

달리기 하면 뇌에 더 많은 산소-혈액 공급되고, 스트레스 호르몬 떨어지기 때문

이유는 뇌 세포의 생성을 방해하는 스트레스 호르몬의 농도를 낮추며, 뇌에 더 많은 혈액과 산소를 공급해 뇌 세포가 새로 생겨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으로 연구진은 해석했다.

달리기의 기억력 증진 효과는 정기적인 달리기를 시작한 뒤 바로 나타나며, 나이든 사람도 달리기를 통해 치매 같은 인지능력의 저하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늦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케임브리지 대학의 연구 결과는 미국의 학술지 '국립과학원 회보(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최근호에 실렸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