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의학자 “눈에 지방 축적된 안검황색종 보여”

“보티첼리의 ‘젊은이의 초상’ 주인공은 마판신드롬

라파엘 그림 속의 미켈란젤로는 신장결석 걸린 것으로 판단”

위 그림 설명: 다빈치 작 '모나리자'와 얼굴 확대도. 이탈리아 학자는 "왼쪽 눈에서 높은 콜레스테롤 때문에 생기는 병세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그린 ‘모나리자’(1503–1506년경)의 신비한 미소는 그림 속 주인공 여인이 높은 콜레스테롤 때문에 눈 주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안검황색종’에 걸렸기 때문일 수 있다는 새로운 학설이 나왔다.

이탈리아 팔레르모대학의 비토 프랑코 교수는 최근 이탈리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모나리자의 왼쪽 눈에서 피하 콜레스테롤 축적과 지방질 조직 종양이 보이는 등 콜레스테롤 수치가 아주 높은 것으로 보인다”며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에 따라 그림 속 모델이 안검황색종에 걸렸을 수 있다”고 추정했다.

안검황색종은 지방질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는 사람의 피부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여 생기곤 한다. ‘모나지라’의 모델이 리자 델 지오콘도는 피렌체의 비단-섬유 상인과 결혼했다.

위 그림 설명: 파르미지아니노 작 '목이 긴 성모'(부분)와 보티첼리의 '한 젊은이의 초상’. 손가락이 유난히 길어지는 마판증후군에 걸렸기 때문이라는 추정이 나왔다.
르네상스 시대의 그림에서 과학적 사실을 발견해내는 전문가인 프랑코 교수는 이밖에도 산드로 보티첼리 작 ‘한 젊은이의 초상’(1482~85년경 추정. 미국 워싱턴 소재 국립미술관 소장)과 파르미지아니노 작 ‘목이 긴 성모’(1535년경)의 그림 속 인물들은 “마판 증후군에 걸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마판 증후군은 유전적인 뼈 조직 병으로, 환자의 손가락이 유난히 길다. 두 그림에 묘사된 남녀도 손가락도 비정상적으로 길어 보인다.

위 그림 설명: 고대 그리스 학자들이 노니는 아테네 학당에서 그림을 그리고 있는 르네상스 시대의 화가 미켈란젤로(앞쪽). 화가 라파엘이 그림에 슬쩍 끼어넣은 모습이다. 뒤로 문에서 걸어 나오는 플라톤(손가락을 위로 향한 사람)과 아리스토텔레스(손가락을 아래로 향한 사람)의 모습이 보인다.
프랑코 교수는 또한 라파엘 작 ‘아테네 학당’(1509–1510년경)에 등장하는 화가 미켈란젤로의 모습에서 볼 때 미켈란젤로는 무릎이 많이 부어 있어 신장결석으로 인한 요산 증가의 부작용을 앓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미켈란젤로가 시스틴 성당의 천장화 ‘천지창조’를 그리면서 빵과 와인만으로 연명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신장 결석을 앓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따박따박 읽어내는 북손탐의 재밌는 동영상들>




고흐가 미쳤다고? 이렇게 맨정신인데? 

고흐는 열정만의 화가라고? 책을 이렇게나 많이 읽은 지식인인데? 

우리가 잘못 배운 빈센트의 진면모!



메시와 호날두 중에 누가 좋냐고? 

난 단연코 호날두!! 

왜냐고? 인간적이잖아!! 

동양인 비하하느라고 눈찢는 메시가 좋으니? 

호날두는 저런 천박한 짓 말라고 메시 같은 것들한테 아래위로 찢어주잖아.   


"아래위로 눈 찢어진 야만인들아!"라면서



돈에 구애받지 않고 사는 법이 있다고라고라??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