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장이 부하 조리사를 공개적으로 좋아하면? 주방 깨져요


요즘 드라마 '파스타'에서는 사장과 주방장이 조무래기 여자 조리사를 놓고 사랑싸움을 벌어지만, 참 이래서 드라마는 좋다.

이게 만약 실제 상황이라면? 여자 조리사 하나를 놓고 사장과 주방장이 공개 쟁탈전을 벌인다면? 그 식당은 끝이다. 왜냐면, 다른 조리사가 제대로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사장과 주방장이 한 여자 조리사를 좋아한다면, 다른 조리사는 '찬밥'이 되기 쉽고, 이렇게 되면 찬밥들이 한 귀퉁이에 쭈그리고 앉아 있을 리 없기 때문이다. 설사 입을 닥치고 있더라도 주방의 인화나 협력 시스템은 완전 깨지고 말 것이다.

이런 가정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미국에서 직장 남녀를 조사했더니 대부분 동료 사이의 사내 연애에 대해 “당연한 것 아니냐”며 긍정적으로 보는 반면, 직속 상사와 부하의 연애 관계에 대해서는 부정적 반응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는 대등한 관계에서 일하는 동료 사이의 연애는 업무에 별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상사-부하 사이의 연애는 근무 환경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캐나다 라이어슨대학의 니나 콜 교수는 대학에서 퇴근 뒤 수업을 듣고 있는 직장인 100명을 대상으로 사내 연애에 대한 설문조사를 했다.


한 부서에서 짝 만나는 경우가 사내 연애의 대부분

이들은 자신이 그간 경험하거나 목격한 사내 연애를 밝혔는데, 역시 가까운 데서 짝을 찾는 경우가 절대적으로 많았다. 사내 연애 중 같은 부서 안에서 사귀는 경우가 65%, 일하는 동료 사이에 사귀는 경우가 76%나 됐기 때문이다.

사내 커플이 연애를 지속하는 기간은 평균 20개월이었다. 대다수 응답자들은 사내 연애가 업무 환경을 해치지 않기 때문에 회사가 특별히 금지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필요는 없다고 대답했다.

다만, 응답자들은 사내 연애가 근무 환경이나 분위기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회사가 조치를 취할 필요도 있다고 대답했다.

동료끼리 하는 연애는 내게 방해만 안 끼치면 OK지만

사내 연애가 근무환경을 깨는 경우로 응답자들은 △사내 커플 때문에 동료 근로자들의 업무 성적이 떨어지고 △사내 커플이 헤어지면서 부정적 감정이 조장돼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경우 등을 꼽았다.

응답자들은 또한 상사와 부하 사이의 사내 연애에 대해서는 대개 부정적이었다.

이는 직속 상사와 부하 사이에 사랑의 불꽃이 튀면 다른 부하 직원들이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콜 교수는 “대부분 직장인들은 사내 연애를 제한할 필요는 없다면서도, 업무 환경을 깰 수 있는 특별한 경우에 대해서는 미리 규칙을 마련해 놓고 제한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고 밝혔다.


가장 조심해야 할 때는 '직속 부하에게 끌릴 때' 

결국 사내 연애는 피할 수 없는 것이되, 직위 상으로 가까운 동료급 남녀끼리, 조용히 진행하면 문제가 없겠지만,

예컨대 부장-과장이 직속 부하 여직원을 애인으로 두고 편애하는 행동은 '공공의 적'이 된다는 사실이 이번 조사의 결론이라고 할 만하다.

이 연구 결과는 학술지 ‘경영심리학 저널(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 최신호에 실렸다. 


<책 읽는 북손탐의 추천 동영상>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