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 분위기 회사에선 '하던 일'만 하는 게 편해

행복하다고 느껴야 익숙한 일 지루해지고 새 일 찾게 돼

요즘 미국 애플사의 아이폰이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한국에는 왜 스티브 잡스 같은 창의적 사업가가 없나’ ‘한국은 왜 소프트웨어 약소국인가’ 하는 질문들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한국 같은 정치-사회-기업 분위기로는 창의적인 인물이나 상품은 나오기 힘들고, 여태까지 잘 하던 일이나 계속 하게 된다는 연구 결과가 미국에서 나왔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 샌디에이고 캠퍼스의 표트르 윈킬먼 교수팀은 실험 참가자들에게 과거의 즐거웠거나 슬픈 기억을 떠올리게 했다. 그리고 실내 음악도 이런 무드에 맞췄다.

즐거운 일을 회상하도록 시킨 그룹에는 경쾌하고 밝은 음악을 틀어 주고, 과거의 슬픈 일을 회상하는 그룹에게는 어두운 음악을 틀어 주는 식이었다.

우울한 사람은 먹던 음식 먹어야 마음 편하듯

이렇게 분위기를 조성한 뒤 연구진은 이들에게 별자리 모양처럼 보이는 다양한 무늬들을 보여 주면서 마음에 드는 무늬를 고르라고 했다. 그러자 슬픈 무드에 빠져 있는 사람들은 평소 자주 보는 익숙한 디자인을 주로 골랐다.

슬픈 기분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낯선 무늬를 고르면서 새로운 스트레스에 노출되고 싶지 않다는 식이었다. 우울한 사람은 입에 익숙한 음식을 먹어야 기분이 풀리며, 새로운 맛에는 전혀 도전하고 싶어하지 않는다는 사실도 앞선 심리학 연구에서 밝혀져 있다.

반면 즐거운 기분에 있는 사람들은 정반대의 반응을 보였다. 익숙한 무늬를 보여 주면 이들은 ‘지루하다’는 반응을 보였으며, 생전 처음 보는 낯선 무늬에도 개방적인 태도를 보인 것이었다.

이런 연구 결과에 대해 윈킬먼 교수는 “불행하다고 느낄 때 사람들은 낯익은 것에 매달리려는 자세를 보인다”며 “반대로 행복하다고 느낄 때는 전혀 새롭고 낯선 것이 매력적으로 보이기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끊임없는 도태 협박으로 일하게 하는 한국 기업의 특징

한국의 기업 분위기를 말할 때 외국 전문가들은 흔히 ‘공포에 기반한 통치’를 한다고 지적한다. 유능한 사원이라도 언제나 자를 수 있다는 사실을 주입시키고 성과 경쟁을 시키면서 끊임없이 도태의 두려움을 상기시키면서 일을 시키는 특징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잇달아 터지고 있는 회사 고위층의 자살 등 사태도 이렇게 공포 분위기에 기반한 회사 분위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다.

이런 공포 분위기는 똑같은 물건을 쉴틈없이 찍어내는 생산 경쟁에서는 유리하지만, 아이폰 같은 독창적인 제품은 만들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구글이 근무시간 20%를 자유롭게 사용하도록 하는 이유

미국의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소프트웨어 분야의 세계적 선도 기업이 일과 시간의 20%를 직원들이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마음대로 할 수 있게 하거나, 복장을 완전 자유화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는 것도 바로 ‘행복해야 비로소 창의성이 나오는’ 인간의 특징을 파악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국 기업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 부서의 사람들에게까지도 ‘연휴를 반납시키면서 일을 시키는’, 즉 ‘오래 일하면 뭐가 돼도 된다’는 공장 같은 분위기를 갖고 있다. 스티브 잡스 같은 독창적인 CEO는 말할 것도 없고, 독창적인 제품-소프트웨어가 나올 수 없는 구조를 갖고 있다는 반증이다.

이 연구 결과는 학술지 ‘심리 과학(Psychological Science)’ 최근호에 발표됐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