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더티한 모습 넘버 1 = 앰뷸런스 앞 버티는 승용차

한국인의 꼴불견 베스트 1쯤 되는 게 아마 앰뷸런스에 버티는 운전자의 모습 아닐까 싶다. 이런 모습을 볼 때마다 생각되는 것은 “도대체 왜 안 비켜 줄까?”다.

앰뷸런스 운전자가 장난을 치는 것 같아서? 장난 좀 치면 또 어떤가? 일년에 길에서 앵앵거리는 앰뷸런스를 도대체 몇 번이나 만난다고 그래, 그걸 못 비켜주고 앰뷸런스 앞을 자랑스레 달려가나 그래? 철면피에 강심장들 같으니라고, 쯧쯧.

길이 꽉 막혔을 때도 미국 차들은 비켜 주려 노력한다. 비켜줄 자리만 있으면 미국 운전자들은 앵앵 소리만 나면 그야말로 필사적으로 비켜 준다. 너무 심하게 비켜 주다가 멀쩡한 차들끼리 사고가 날 뻔한 광경도 목격했었다.

미국에서 운전자의 상식이라면,

앵앵 소리가 난다
→ 바로 사방을 살펴 앰뷸런스의 위치를 확인한다
→ 내 뒤쪽에 앰뷸런스가 있으면 그야말로 내가 할 수 있는 100%를 해서 차선을 비켜 준다,
이런 식이다.

한국 운전자들은 아마도 “야, 앰뷸런스야. 내 옆 차선도 비어 있는데, 니가 차선 바꿔 가며 달리면 될 것 아냐? 왜 존엄한 내가 비켜 줘야 돼”라고 생각하는 듯한 자세를 취하는데, 참 촌냄새 풀풀에다가 비인간성 철철이다.

환자를 싣고 있는 차와 멀쩡한 차 중에서 어떤 차가 차선을 바꾸기 쉬운가? 앰뷸런스에서는 의료진이 안전벨트도 하지 못하고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데, 앰뷸런스가 곡예운전을 하면서 ‘속 내용물’이야 어떻게 되던 말던 달려가야 하는가? 멀쩡한 차들이 비켜 주면 보기도 좋고, 사람도 살릴 수 있어 좋지 않은가?

급기야 나온 아이디어라는 게 서울시가 ‘앰뷸런스 오토바이’를 운영한단다. 앵앵거리며 달려가는 한국 수도 서울의 앰뷸런스 오토바이…. 아 쪽 팔려.

이렇게 살면서도 TV만 켜면 국격이 어쩌저 저쩌고, 더 좋은 대한민국이니 어쩌니 하고 타령이다. 창피하다, 창피해, 정말.

학교에서 왜 그런 교육을 못 시키나? 앰뷸런스에 왜 비켜 줘야 하는지, 앰뷸런스의 1분, 1초가 사람 생명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영어-수학 가르칠 시간도 부족해서? 그래서 이 나라는 미친 나라라는 거다.

교육이라는 게 경쟁이란 측면도 있지만, 경쟁에 앞서 첫 번째는 가르칠 것은 ‘제대로’ 사는 방법 아닌가? 이 ‘제대로 교육’ 부분이 제대로 안 되면 결국 ‘똑똑한 사기꾼’ 만드는 교육밖에 더 되나?

제발 좀 비켜 줍시다. 창피한 것 아니에요, 자존심 상하는 것도 아니에요. 사람 살리는 일이라구요. 앰뷸런스에 자기 엄마, 자기 아버지가 타고 있어도 그렇게 여유롭게 “바쁘면 니가 비켜 가” 할 수 있나요?

제발, 이런 창피한 일부터 추방하고 그 다음에 국격이니, 코리아 브랜드니, 선진국이니, 더 나은 대한민국이니, 이런 얘기를 좀 합시다. 지킬 건 아무것도 안 지키면서 이런 얘기나 하고 있는 사람들이, 바로, … 미친 사람들입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