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혼여성에겐 "최고의 커플"남자에겐 "최악의 커플"


남녀가 세상을 보는 시각이 사사건건 다르다지만 참 이번처럼 다른 경우도 드문 것 같다.

미혼 남녀 504명(남녀 각 252명씩)에게 '최고의 커플'과 '결혼 생각이 가시게 만드는 커플'을 꼽아 달라고 했더니, 여자는 "연예인 커플이 최고, 우리 엄마-아빠 같은 결혼은 최악"이라고 대답한 경우가 가장 많은 반면, 남자는 정반대로 "연예인 커플이 최악이고, 우리 엄마-아빠 같은 결혼이 최고"라고 대답했다는 것이다.

우선 여자들의 대답을 보자. ‘모델로 삼고 싶은 부부상’으로 30.6%가 연예인 커플을 꼽았으며, 이어 부모(21.8%) 형제 부부(17.5%) 직장동료 부부(17.0%)의 순서였다. 연예인 커플처럼 살고 싶다는 강한 소망을 가진 미혼 여성이 가장 많다는 결과였다.

반면 남자들은 부모(31.0%), 결혼한 친구 부부(26.6%), 결혼한 형제의 부부(22.2%), 연예인 부부(13.5%)를 꼽아, 부모의 결혼을 가장 이상적인 모델로 여기고 있었고, 연예인 부부 같은 결혼 형태를 최악으로 꼽았다.  

여자들 "엄마-아빠 보면 결혼 생각 달아나" 

‘결혼할 생각을 싹 달아나게 하는 최악의 부부상’을 꼽아 달라는 설문에서도 남녀는 완전히 반대 방향으로 달렸다. 여자들은 '엄마-아빠가 사는 모습을 보면 결혼할 생각이 달아난다'고 대답한 경우가 27.4%로 가장 많았다. 엄마-아빠처럼 살려면 결혼하지 않겠다는 생각이 강하다는 결과였다.
 
반면 남자들은 결혼 생각을 가시게 만드는 커플로 ‘연예인 커플’(27.0%)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런 결과들에 대해 비에나래의 구민교 책임컨설턴트는 “결혼 생활의 내용을 미혼자들이 속속들이 들여다 볼 수 있는 것은 가까이서 보는 부모, 그리고 언론 보도를 통해 접하는 연예인 커플인데, 이에 대해 남녀가 완전히 다른 반응을 보였다”며 “여자는 화려한 모습 때문에 연예인 커플을 최고로 치면서 집안에서 가부장적인 측면을 보고 엄마-아빠의 결혼을 최악의 커플로 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네요.

그는 또한 남자들의 반응에 대해서는 “남자들이 연예인 커플을 최악으로 치는 것은 잦은 이혼 등을 보기 때문인 것 같다”고 해석했다.


결혼에 대한 남자의 로망과 여자의 환상, 어느 쪽이 맞는 것일까

결론적으로 여성들은 연예인 커플처럼 세상이 주목하는, 환상적이고 화려한 결혼을 꿈꾸기 때문에 연예인 커플 같은 결혼을 선호하는 한편, 남편이 아내를 지배하는 엄마-아빠 커플 같은 가부장적 결혼 생활을 두려워한다는 결론이다.

반대로 남성은 안정적이면서 남자가 발언권을 쥐는 가정을 원하기 때문에 연예인 커플을 최악으로 보면서, 아버지-어머니 커플을 이상적 결혼 형태로 본다는 해석이 가능할 것 같다.

화려한 결혼에 대한 환상을 가지면서도 엄마처럼 살까봐 걱정하는 여자들,

반대로 "영원히 잘 살겠다"고 대외적으로 선언한 뒤 어제 그랬냐는 듯 이혼을 밥 먹듯이 하는 연예인 커플에 대해 혐오감을 가지며, 전통적인 '옛날 부부' 같은 결혼을 꿈꾸는 보수적인 남자들,

이 둘 중 어느 쪽이 결혼이라는 현실을 제대로 보고 있는 걸까요? 


<책 읽는 북손탐의 재밌는 동영상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