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에게 진솔한 남자일수록 커플 만족도-안정도 높아



“아니, 하필 왜 그 남자와?” 이른바 ‘스펙’이 뛰어난 여자가 객관적 기준에서 조금 처지는 듯한 남자와 연애를 할 때 구경꾼들이 외치는 말이다.

세상만사가 모두 스펙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 같지만 연애만큼은 아직도 의외성이 더러 남아 있고, 이러한 의외성이 발생하는 이유는 남자의 진솔성 여부라는 연구 결과가 미국에서 나왔다.

이 연구의 결론은 “자기 자신에게 솔직한 남자일수록 연애도 잘 한다”는 것이었다.

마음 열린 남자라야 여자가 마음놓고 친밀도 높일 수 있기 때문

미국 오하이오 스테이트 대학 심리학과의 에이미 브라늘 교수 팀은 이성교제를 하는 남녀 62쌍을 대상으로 2주에 걸쳐 이들에게 여러 설문조사를 세 번 실시해, 개인적인 성격과 커플 관계에서의 만족도-견고도 등을 점검했다.

결과는 ‘스스로에게 솔직한 남녀일수록 전반적으로 커플 관계가 더 탄탄하고 잘 깨지지 않으며, 이성교제에서 오는 만족도가 높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런 특징은 남자가 스스로에게 솔직할 때 더욱 두드러졌다.

즉, 남자가 스스로에게 솔직할수록 남녀 모두가 행복해지는 정도가 큰 반면, 여자가 자기 자신에게 솔직하다고 커플 관계가 반드시 견고해지지는 않는다는 것이었다.


여자가 스스로에게 진솔한 것은 큰 도움 안돼

이에 대해 연구진은 “남녀 관계에서 친밀도를 높이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은 아무래도 여자 쪽인데, 남자가 자기 자신을 잘 알고, 자신의 장점은 물론 결점까지도 솔직하게 털어놓고 대화할 자세를 갖고 있으면, 여자 입장에서 친밀도를 높이는 데 힘이 훨씬 덜 들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반대로, 남자의 성격이 스스로에게 솔직하지 못할 경우 문제가 생겨도 서로 터놓고 말하지 않기 때문에 여자가 친밀한 관계를 만들기 힘들어지고 커플의 만족도나 안정도가 떨어지기 쉽다는 설명이었다.

마찬가지로 여자는 스스로에게 진솔해도 남자가 마음을 닫고 있으면 '친밀도 담당'인 여자가 할 수 있는 역할을 많지 않다는 것이 연구진의 결론이었다.

한때 모 전자업체의 광고 문구는 ‘남자는 여자 하기 나름인지’이었지만, 이번 연구 결과를 보면 역시 남녀관계는 '남자 하기 나름'이라고 잠정 결론을 내릴 수 있겠다.

이 연구 결과는 학술지 ‘성격과 개인 차이(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온라인판 최신호에 발표됐다.


<책 읽는 북손탐의 재밌는 동영상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