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다 하려다 통제능력 상실

하찮은 정보에 신경 뺏겨 아무것도 못해



과학기술은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지만 사람의 두뇌는 그렇게 되지 않는다는 증거가 또 하나 나왔습니다. 바로 멀티태스킹에 대한 것입니다. 컴퓨터가 여러 일을 동시에 하는 것처럼 보이듯 사람도 동시패션으로 이런 저런 일을 한꺼번에 해치운다는 게 멀티태스킹이죠.


책 읽으면서 TV 보고… 여러 일 해서 좋다? 

책 읽으면서 TV 보고, 여러 사람에게 이메일 보내면서 동시에 여러 사람과 채팅하기 등등 멀티태스킹 종목도 많죠.


이런 멀티태스커들에게 무슨 특별한 능력이 있는 거 아닌가 해서 미국 스탠포드대학 연구진이 야심찬 연구를 해 봤지만 결론은 멀티태스커들이 정말로 여러 일을 동시에 해내는 천재들이 아니라 “쓸데없이 하찮은 정보에 신경을 쓰느라 정작 해야 할 일은 하나도 못하는 멍청이들”로 드러났다는 것입니다.



간단한 도형 문제도 못 맞춰

연구진은 멀티태스커 100명을 모아 첫 과제로 간단한 도형 실험을 했답니다. 화면에는 빨간색 사각형 2개가 연달아 나타나는데 한 빨강색 도형 옆에는 파란색 사각형이 붙어 있었답니다.


과제는 간단하게 “파란색은 뭇하고 빨간색 사각형이 첫 번째 그림에서 두 번째 그림으로 바뀌면서 자리가 바뀌었나 확인하라”는 것이었답니다.


평소에 일을 하나밖에 못하는 보통 학생들은 간단하게 파란색을 무시하고 빨간색만 보면 되니까 쉽게 문제를 맞혔답니다. 그런데 멀티태스크들은 주변의 파란색 사각형까지 보느라 정신이 팔려 형편없는 점수가 나왔답니다.


“이럴 리가 없는데…”라고 생각한 연구진은 “아, 얘들은 주변 정보(첫 실험에서 파란색처럼)까지도 몽땅 머리에 넣는구나. 그렇다면 여러 가지를 한꺼번에 기억하고 정리해내는 능력이 뛰어날지도 모르지”라고 생각하면서 두 번째 실험을 준비했답니다.



머릿속에 엄청 집어넣기만 하고 정리는 못해

두 번째 실험은 여러 알파벳 글자를 연속적으로 보여 주면서 같은 알파벳이 몇 번 나오는지 세는 것이었답니다. 보통 학생들은 문제를 잘 맞혔지만 멀티태스커들은 하면 할수록 점수가 떨어졌답니다. 이는 여러 알파벳을 계속 머릿속에 집어넣기만 할 뿐 머릿속에서 정리해 나누지 못했기 때문이랍니다. 


집중도 못하고 머릿속으로 정리도 하지 못하고…. 그래도 연구진은 희망을 버리지 않고 “이들이 여러 개를 계속 머리 속에 넣는다면 한 가지 일에서 다른 일로 전환하는 능력은 뛰어나지 않겠는가”라는 생각에 세 번째 테스트를 만들어냈답니다.


이번엔 연속적으로 나오는 숫자 또는 글자를 보면서 숫자가 나오면 짝수인지 홀수인지, 글자가 나오면 모음인지 자음인지를 맞추는 게임이었습니다. 휙휙 바뀌는 상황에서 생각의 전환 능력을 시험한 것이죠. 그러나 이번에도 멀티태스커들은 도대체 집중을 못 하고 형편없는 점수를 받아냈답니다. 



쓸데없는 정보 잡아먹는 귀신들 

연구진은 결국 “멀티태스커들은 쓸데없는 정보를 빨아먹는 귀신”이라는 결론을 내렸답니다. TV를 보면서 책을 읽으면 글자도 안 들어오고 TV도 잘 못 보면서 기분만 잡치지만 이런 일에 도전하는 게 멀티태스커라는 것이죠.


특히 이들의 문제는 도대체 집중을 못하는 거랍니다. 외부 세계에서 그들의 마음을 들어오는 정보든, 또는 그들의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일이든 이들은 그 모두를 하찮은지 하찮치 않은지 상관하지 않고 쫓아가기 때문에 결국 그 어느 하나도 집중하지 못한다는 것이죠.


일 너무 많이 하려 들지 말고, 한 번에 한 가지라도 제대로

연구진은 이런 실험 결과에 따라 “멀티태스킹을 자꾸 하면 머리만 나빠진다”는 결론을 내렸답니다. 이것저것 하려 덤벼들다 하나도 제대로 하지 못하지 말고 하나라도 제대로 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이죠.


현대 사회는 자꾸 여러 가지 일을 하라고 하죠. 정보도 인터넷에서, TV에서 쏟아져 들어옵니다. 이럴 때일수록 “되도록 일을 적게 하려는 태도” 즉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착실히” 하는 태도가 더욱 많은 성과를 올릴 수 있다고 스탠포드 연구진은 당부했다네요.


결국 멀티태스킹은 컴퓨터나 하라 그러고 사람은 진득하니 '한 가지 일에 1만 시간' 정도는 투자해야 해당 종목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는 소리 되겠습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