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털 길고 꼬부라지게 만드는 3개 돌연변이 모두 갖고 있어

원래 개는 짧은 털이 기본긴 털, 곱슬털은 돌연변이 결과

 

미국에서 퍼스트 독(First Dog)’이라 불리는 오바마 대통령의 개 (Bo)’는 연구 결과 완전한 돌연변이로 밝혀졌다. 개털의 특징을 결정짓는 3가지 돌연변이를 모두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왼쪽 사진은 '보바마'라는 별명까지 얻은 백악관 강아지의 티셔츠) 
 

미국 인간게놈연구소의 연구진들은 개의 유전자를 조사해 개털에 수많은 종류가 있지만 3가지 돌연변이가 이 모두를 결정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들이 밝힌 내용에 따르면 원래 개가 늑대로부터 물려받은 털은 바짝 깎은 머리처럼 짧은 털이었다. 바셋 하운드나 블러드하운드 같은 개들이 대표적이다. 이런 개들은 태고적 원형 개털을 지니고 있다고 할 만하다.

 

그 외에 길고 곱슬거리는 털을 가진 개들은 모두 개털 유전자에 생긴 돌연변이를 물려받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개털은 종류가 수도 없이 많지만 연구진은 단 3가지 유전자가 개털의 이 모든 변형을 책임지는 것으로 밝혀냈다.

개털을 구성하는 단백질을 이들 유전자가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털이 길어지기도 하고 뱅뱅 휘말리기도 한다는 설명이다
.

 

우선 R-spondin-2라 불리는 유전자에 생긴 변이는 눈썹, 콧수염 부위를 수풀처럼 더북히 자라게 만든다.

이어 FGF5 유전자에 생긴 변이는 개털을 길게 만들고, 마지막으로 개털의 주성분인 케라틴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자에 변이가 생기면 개털이 곱슬머리가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세 유전자에 아무런 변이가 없는 오리지널 개는 짧고 빳빳한 털을 갖게 된다.

R-spondin-2
돌연변이를 물려받은 개는 눈썹과 콧수염 부위가 풍성해진다.

 

R-spondin-2FGF5에 모두 돌연변이를 물려 받으면 길고 부드러운 털에 풍성한 눈썹-콧수염을 갖게 된다.

 

이 두 돌연변이 유전자에다 케라틴 돌연변이까지 3가지를 모두 가지면 길고 곱슬거리는 털에 콧수염과 수염까지 풍성한 개가 된다.

그리고 오바마의 개 는 이 세 가지 돌연변이를 모두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보'는 포투기즈 워터독
(Portuguese water dog) 종자인데, 이 종자는 곱슬머리 또는 웨이브진 머리 두 가지 중 하나를 갖는다고 한다. '보'는 곱슬머리 종자로 3가지 돌연변이를 모두 갖고 있다.

반면 '침대다리 개'라는 짧은 다리를 갖고 있는 닥스훈트(오른쪽 사진) 종자는 짧은 털, 긴 털, 구부러진 털 등 3가지 변형이 있다니, 순종 개를 살 때는 종자마다 다른 이런 털 특징을 알아 둘만 하다. 

순종이 아닌 개는 다른 유전자를 받기 때문에 예컨대 바셋 하운드가 긴 털을 갖는 등 털모양도 달라지게 된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