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 잡아먹다 농사 짓기 시작하면서
음식 속의 비타민 D 급격히 줄어들어.

햇볕 통한 비타민늘리는 데 흰 피부가
유리하기 때문에 북유럽에서 백인 출현.


백인
, 즉 하얀 피부를 가진 사람이 처음 등장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5500년 전, 즉 영국과 스칸디나비아 반도 등에서 농사가 처음 시작되면서 비타민 D 함량이 적은 음식을 먹게 되면서라는 새 이론이 나왔습니다.

노르웨이 오슬로 대학 물리학연구소의 요한 모안 교수는 최근 발표한 논문에서 영국의 경우 5500~5200년 전쯤에 농사로 사회가 주식이 생선에서 농작물로 바뀌면서 하얀 피부가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백인 시리즈 2:  파란 눈은 백인의 특권?
백인 시리즈 3:  금발은 백인 귀족의 특권?


수렵-채집에서 농사로 바뀌면서 비타민D 섭취 줄어
 

음식을 얻는 방식이 그 전의 수렵-채집(남자는 사냥하고 여자는 과일-식물 등을 모아 오는)에서 농사로 바뀌면서 식생활에 큰 변화가 일어나는 와중에 흰 피부가 등장했다는 것이죠.

 

그리고 그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비타민 D라는 것입니다. 비타민 D는 음식을 통해 섭취하거나 아니면 햇볕을 받으면 사람 몸 속에서 저절로 합성되죠.

 

춥고 햇볕이 약한 북유럽 기후에서 생선을 주로 잡아 먹을 때는 비타민 D가 부족하지 않았지만, 농경사회가 정착되면서 사람들이 농작물을 먹기 시작하자 비타민 D가 부족하게 되고 흰 피부를 가진 사람들이 더 많이 살아 남게 됐다는 것이지요.

 

하얀 피부가 햇볕 받아들이는 데 더 유리해서

비타민
D는 햇볕을 받으면 몸에서 합성되므로 흑인처럼 짙은 피부를 가진 사람보다는 백인처럼 허연 피부를 가진 사람이 북유럽처럼 햇볕이 부족한 데서는 더 유리했다는 것이지요.

 

먹는 음식이 바뀌어 비타민 D가 줄게 되자 살색이 짙은 사람은 비타민 D 부족으로 약해지고 병에 걸려 생존과 자손 번식에 불리해지고, 하얀 사람일수록 생존에 유리해지면서 북유럽에는 흰 피부의 사람들만 남게 됐다는 것입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심장병, 당뇨병, 관절염에 걸리게 되며, 면역력도 약해집니다.

이 학설에는 반론도 있답니다
. 유럽 대륙은 과거 빙하기 사이사이에 잠시 따뜻한 기후가 나타났으며 이때마다 아프리카에서 원시 인류가 들어가 네안데르탈인 등이 거주했는데, 어떻게 농경이 시작된 5500년에야 흰 피루를 가진 사람이 처음 나올 수 있냐는 반론이죠.

백인이 처음 생긴 게 5500년 전이든 아니면 더 전이든 북구의 부족한 햇볕 때문에 백인이 생겼다는 거야 공통사항이겠죠.

흰 피부를 둘러싼 웃기는 오해들

백인의 흰 피부가 가치를 지닌 것으로 평가되는 것은 유럽 사람들이 세계를 지배한 뒤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죠. 

남미의 아즈텍
, 마야 같은 찬란한 문명이 한 줌에 불과한 스페인 침략군에게 초전박살이 난 이유 중 하나는 이들의 신화에 하얀 하나님이 나타날 것이란 예언이 있었고, 말을 탄 백인이 나타나자 남미 원주민들이 "신이 나타났다"고 헷갈렸기 때문이랍니다.

사실 우리도 흰 빛 = 하늘 = 하늘의 아들 = 천손(天孫) = 백의민족 등으로 이어지는 흰색 또는 하늘 숭배사상을 갖고 있죠. 아즈텍 족의 '하얀 신' 믿음도 이들이 태양신을 믿었다는 점에서 일맥상통한다 할 수 있죠.  

많은 사람이 알겠지만 피부색은 그저 진화의 결과입니다.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검거나 흰, 아니면 노란 피부에 아무런 가치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피부색 때문에 마찰을 겪고 있죠.

그런 멍청한 생각을 갖고 있는 한국 사람은 점점 줄어들어야 하겠죠.

피부 얘기를 하니 눈 얘기를 하지 않을 수 없네요. 백인은 흰 피부뿐 아니라 한국인을 더 기 죽이는 것은 그들의 파란 눈, 금발이기 때문이죠. 

'탐도'의 윌리엄도 파란 눈에 금발을 갖고 있죠. 흰 피부가 별 게 아니듯 파란 눈과 금발도 별 게 인지 아닌지 다음 포스팅에서 한번 알아 보죠.

제가 모르는 피부색에 대한 좋은 정보 갖고 계신 분들은 한 수 지도 바랍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