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발은 파란 눈처럼 멜라닌 색소 부족해 생기는 현상
고대 이집트에도 빨강머리 있었지만 종교적 탄압 받아 없어져
유럽에 별난 머리-눈 색깔 많은 것은 고위층에서 돌연변이 생겼기 때문?
 

백인 시리즈 1:  백인 처음 생긴 것은 5500년 전?
백인 시리즈 2:  파란 눈은 백인의 특권?


서양 미녀-미남을 얘기할 때 빠지지 않고 나오는 게 금발에 파란 눈이란 수식어죠. 실제로 금발에 파란 눈이 시선을 확 잡아당기는 것은 사실입니다. 일전에 일본 사진 잡지를 보니 금발이 얼마나 사진발을 잘 받는지 봐라며 한 사진 작가가 찍은 사진을 실었더군요.

 

금발이 아닌 서양 모델을 그냥 자기 머리대로 한 번 찍고, 금발 가발을 씌워 찍은 사진을 함께 보여 주면서 너무나도 다른 금발의 효과를 보여 준 것이죠. 제가 보기에 다르긴 다르지만(금발은 흰색 비슷하게 눈에 잘 띄므로) 그렇게 감탄할 정도는 아니던데….

 

어쨌든 일본 사람들은 금발에 무지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위키피디아의 금발(blond) 항목을 찾아보면 일본 대학들이 연구한 바에 따르면 처음 유럽에서 금발 돌연변이가 생긴 것은 11000년 전 마지막 빙하시대라고 소개해 놨을 정도입니다.

 

앞의 흰 피부, 파란 눈에 대해 말한 것과 마찬가지로 금발 역시 과학적 원인은 간단합니다. 멜라닌 색소가 부족한 돌연변이 때문이죠.


금발-파란눈 많은 지역은 거의 비슷하지만, 자생적 금발도 많아
 

파란 눈과 마찬가지로 북부와 동부 유럽에 금발이 많답니다. 파란 눈이 유럽인과 유럽인의 후손들(미국인, 호주인 등)에서 주로 발견되는 것과는 달리 금발은 훨씬 다양한 지역에서 자생적으로 생긴 것으로 조사됐답니다.

 

아프가니스탄의 파슈툰 족에서도 금발이 있으며, 호주의 원주민, 남태평양의 피지 섬과 솔로몬 제도 등에도 자생적인 금발이 있다고 합니다. 호주 원주민 중에는 아이들의 90~100%가 금발인 마을도 있답니다. 그런데 이들의 금발은 여자에 더 많으며 대개 나이가 들면서 갈색으로 색깔이 진해진다고 하네요.

 

금발과 파란 눈이 생기는 이유는 과학적으로 쉽게 설명되지만 특히 유럽에 이렇게 특이한 눈 색깔과 머리 색깔이 많은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도 설왕설래 중인 것 같네요.


유럽엔 머리카락 유전자 변이 최소한 7가지 



지구인의 머리카락 색깔은 기본적으로 갈색 또는 검정색이지만 유럽에는 머리카락 색깔을 결정하는 유전자 변이가 최소한 7개나 돼 금발, 회색, 빨강색 등 별난 색깔의 머리카락이 많다고 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도대체 왜 유럽에만 이렇게 별종 머리카락과 눈 색깔이 많으냐?”에 대해선 별별 해석이 다 나와 있군요.

 

캐나다 라발대학의 피터 프로스트 교수는 왜 유럽인은 그렇게 많은 머리카락과 눈 색깔을 가지고 있을까?(Why Do Europeans Have So Many Hair and Eye Colors?)’라는 자신의 글에서 기후와 토양을 원인으로 밝혀 놓았습니다.

 

빙하 시대에 스텝-툰드라 지형이 유럽과 아시아에 형성됐는데 우랄 산맥 동쪽의 아시아 스텝-툰드라는 더 건조하고 위도가 북쪽이라 사람이 살기 힘들었지만 유럽 대륙에 형성된 스텝-툰드라는 사람이 살 만했다고 그는 해석합니다.


툰드라 지역에서 먹고살기 힘들어 유럽에 별난 머리-눈 색깔 많다?
 

그런데 인류의 고향인 아프리카 적도 지방에는 동물도 많이 모여 살고 과일도 잘 자라 사냥을 하는 남자나, 채집을 하는 여자가 먼 거리를 이동하지 않아도 되지만, 빙하 시대의 유럽에서는 동물을 잡을 때나 채집을 위해서나 먼 거리를 이동해야 했기 때문에 사망률이 더 높았으리라는 것이다.

 

특히 남자는 먹을 수 있는 식물이 거의 자라지 않는 지역을 사냥을 위해 먼 거리를 이동했어야 하므로 더 많이 죽었고, 그래서 뒤에 남게 된 여자들이 적은 숫자의 남자를 차지하려 경쟁하는 과정에서 빨강머리, 금발처럼 눈에 띄는 여자들이 간택돼 유럽에만 다양한 머리카락과 눈 색깔이 존재하게 됐다는 것이죠.

 

결국 자연선택(natural selection)이 아니라 성선택(sexual selection) 탓에 유럽에는 금발 같은 별종이 많아졌다는 것입니다.


고대 이집트에서 빨강머리는 "악의 화신"
 

유럽에 별종이 많은 이유에 대해서는 농담 같은 얘기도 전해집니다.

고대 이집트 시대의 벽화를 보면 당시도 빨강머리가 있었는데
빨강머리는 악의 신 세트의 화신이라는 종교적 믿음 때문에 박해를 받았답니다. 문화적으로 다른 색깔 머리카락을 용납할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야후 앤서스(answers.yahoo.com)에 올라와 있는 한 글을 보니 금발 머리 돌연변이는 분명 높은 신분의 귀족 집안에 처음 나타났을 것이다.

별난 머리색깔이 이집트에서처럼 탄압을 받지 않고 살아 남은 것을 보면 분명 높은 신분의 부모가
우리 애 머리가 빨간 것은 신이 사랑한다는 징표라고 우겨서 그렇게 됐을 것이란 우스꽝스러운 추측이다.

 

그렇다면 과연 중국과 한국에도 빨강머리, 노랑머리가 있었을까? 있었는데 문화적 탄압 때문에 정통파인 검정머리 등살을 이기지 못하고 유전자의 뒤안길로 사라졌을까?

 

그랬을 것 같지는 않다. 눈 색깔이 그렇듯, 우성 유전자인 갈색 눈이 지배하는 지역에는 파란 눈이나 금발 같은 옅은 색의 변종이 생기기 힘들기 때문이다.



<책 읽는 북손탐의 재밌는 동영상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