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속임수에 아기
-개 잘 속지만, 
늑대는 절대 안 속아

아기가 잘 속는 건 어른을 완전히 믿고 따르기 때문 

 

아기, , 늑대를 가지고 한 실험에서 늑대가 독자적 판단 능력이 최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기와 개는 사람의 지시를 열심히 따르기 때문에 실험자가 속이면 영락없이 당하지만 늑대는 처음서부터 사람의 지시를 무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정답을 맞췄기 때문이다.

 

헝가리 외트뵈스 대학의 아담 미클로시 교수 팀은 아기, , 집에서 기른 늑대를 갖고 실험한 결과를 저명한 과학지 사이언스’ 94일자에 실었다.

 

실험 방법은 상자 두 개를 마련하고 그 안에 먹을 것, 장난감 등을 넣어 놓고 아기, , 늑대 더러 찾으라고 한 것이다.

 

실험자는 처음엔 연거푸 A 박스에 물건을 넣고 아기, , 늑대에게 A 박스를 손짓하며 물건을 찾으라고 했다. 지시대로 쫓으면 되니 문제가 없었다.


속였을 때 늑대는 사람 무시... 아기-개는 실험자 뜻 따라

 

그러나 조금 있다가 실험진은 방법을 바꿨다. B박스에 물건을 넣고 A박사를 손짓하니 아기와 개는 열심히 A박스를 계속 헛되이 뒤졌지만 늑대는 안 그랬다.

 

늑대는 눈으로 보이는 증거를 토대로 A가 아닌 B 박스에 물건이 있다는 독자적 판단을 하면, 사람이 아무리 A박스를 손짓하건 말건 바로 B박스로 직행했다.

 

비록 사람에게 잡혀 사람이 기르고 있는 늑대였지만 야생에서 독자적 판단을 하며 살았던 기질 그대로를 물려받아 사람의 속임수에 아랑곳하지 않았던 것이었다.

 

여기까지의 실험에서 연구진은 1차 결론을 얻었다. 아기와 개는 사람의 지시를 따라야 하기 때문에 설사 지시하는 사람에 문제가 있어도 그대로 따른다는 것이었다. 반면 늑대는 사람의 지시를 따르는 동물이 아니기에 그럴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실험자를 바꾸면 개는 안면몰수... 아기는 계속 실험자 뜻 따라  

 

연구진은 이어 실험에 약간의 변형을 준다. 실험하는 사람을 바꾼 것이었다.

 

ㄱ이라는 사람이 실험을 주재하다가 ㄴ이라는 사람으로 주재자가 바뀌자 아기, , 늑대의 반응은 서로 달랐다.

 

늑대는 처음부터 사람의 지시를 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실험자가 바뀌건 말건 아무 영향을 받지 않았다.

 

개는 실험 주재자가 바뀌자 새로운 사람이 계속 A 박스를 손짓해도 더 이상 따르지 않고 늑대처럼 자신의 판단을 따르기 시작했다.

 

앞 전 실험자는 주로 물건을 A 박스에 넣고 A 박스를 손짓했지만, 사람이 바뀐 이상 똑 같은 행동을 한다고 볼 수 없으므로 독자적 판단에 따르겠다는 듯한 자세였다.

 

반면 사람의 아기는 우직했다. 실험자가 바뀌건 말건 A 박스에 물건이 있다고 손짓하면 설사 B 박스에 물건이 있다는 시각적 정보가 일부 존재하더라도 계속 A 박스만 뒤졌다. 계속 허탕을 치면서도.

 

개는 한 사람에게 배우고, 아기는 모든 사람에게서 배운다
 

이런 행동의 결과를 연구진은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개에게는 사람과의 11 관계만 중요할 뿐, 어른(개에게 사람은 어른) 전체로부터 배울 필요는 없다. 즉 배우는 정보를 일반화해 모든 상황에 맞는 정보로 만들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 아기는 어른 전체로부터 배운다. 연구진은 아기는 어른과의 11 관계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어른 전체로부터 여러 지식을 배워 그것으로 넓은 세계를 인식하는 일반적 정보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어른을 무조건 믿고 따르도록 프로그램 돼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

 

어른이 맘만 먹으면 아기들 얼마든지 속일 수 있어
 

이렇게 사람을 잘 따르는 게 인간의 아기이기 때문에 어른은 아기를 얼마든지 속일 수 있다.

 

, 늑대와 비교하면 늑대는 처음부터 사람의 교육이란 게 먹히기 힘들고, 개는 한 사람에게는 속아도 모든 사람에게 속지는 않지만, 아기는 어른 일반에게 끊임없이 속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어른을 믿게 돼 있기 때문에.

 

여기서 중요한 관점이 하나 나온다. 얘들을 가르치는 대로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아기들을 망치려면 엉터리 가짜 교육을 시키면 된다. 그대로 믿고 따라오니까.

 
한국 어른들은 한국 아기들 교육 제대로 시키고 있나?

진화학자 리처드 도킨스가 저서에서 여러 번 지적했듯 종교인들은 우리에게 어린애를 다오라고 항상 외친다. 어린이 성경학교 등등이다. 그러면서 종교인들은 말한다. “우리에게 어린이를 주면 뼛속까지 철저한 종교인을 만들어내겠다.

 

여기서 문제 하나. 한국의 집단적 어른들은 자라나는 새싹들을 잘 가르치고 있는가? 친구-세상과 돕고 살도록 가르치는가, 아니면 무찌를 적으로 여기도록 가르치고 있는가?


<책 읽는 북손탐의 재밌는 동영상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