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하지 말라'
'도적질 하지 마라'


금쪽 같은 기독교의 교훈이죠. 자비로운 것 같고 모든 인간을 사랑하는 것 같고............. 

살인이나 도적질을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고 가르치는 듯한........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의 '자비'에 빠져드는 이유죠. 한없이 자비로운 것 같은 기  독  교.

여기서 잠깐! "Stop"을 한번 외쳐 봅시다.


죽이지 말라고 했는데 죽일 수 있는 이유는?

죽이지 말라고 했는데 "불싯(bull shit) 부시(독실한 신자)"는 어떻게 그렇게 많은 아랍 사람을 죽일 수 있었을까요?


한국전쟁 때 미군(대부분 독실한 신자들)은 어쩌면 그렇게 많은 조선 사람을 노근리 동굴에 몰아넣고 기관총을 난사해 죽일 수 있었을까요?

죽이지 말라고 했는데 히틀러(독실한 신자)는 어떻게 백만명 단위로 세야 하는 유대인을 죽일 수 있었을까요. 그것도 '예수의 이름'으로.

그들의 경전은 분명 '죽이지 말라'고 했는데 신앙심 밖에는 아는 것이 없다는 '불싯 부시' 같은 사람이 마구 죽일 수 있는 이유를 알게 해 주는 성경 구절이 있습니다.


마가복음에서 말하는 '개'의 의미는?

4대 복음서 중 가장 먼저 쓰여진 것으로 해석되는 마가복음 7장 27절에 자랑스레 기록된 내용입니다. 내용을 한 번 볼까요? 

"예수께서 여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자녀들을 먼저 배불리게 먹게 해야 한다. 자녀들이 먹는 빵을 강아지들에게 던져 주는 것은 좋지 않다하고


앞의 '죽이지 말라'처럼 아주 지당하게 들리는 말씀이죠? 그런데 신학자들 중에는 이 구절의 진정한 의미를 이렇게 풀이한 사람이 있습니다.

이 구절에서 '자녀'란 유대인의 아기, 즉 적자, 우리 편을 말하고, '개'는 이방인을 말한다는 해석입니다. 

그래서 한국인의 감정에 호소할 만한 문장을 '대입법'으로 한 번 만들어 보죠. 

"히로히토 천황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일본인의 자손들을 먼저 배불리게 먹게 해야 한다. 일본인의 자녀들이 먹을 빵을 조센징들에게 던져 주는 것은 좋지 않다


유대교 경전인 구약성경은 종교 경전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유대인들의 역사 기록' 또는 '민족지'로 읽어야 한다고 많은 학자들이 지적합니다. 비유하자면 일본 사람들이 조선 정복의 정당한 근거로 드는 '일본서기' 같은 책이 바로 유대인에게는 구약성경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에 대해 무지한 자들에게 자비롭게 들리는 말이 사실은 

"(우리끼리는) 죽이지 말자"
"(우리끼리는) 도적질 하지 말자"
라는 자기들끼리의 말이라는 것입니다. 

이 말을 뒤집으면 나타나는 진짜 의미는?

"우리끼리는 죽이지 말자. (이방인들은 죽여도 된다)"
"우리끼리는 도적질 하지 말자 (이방인들은 노략질 해도 된다)"
가 된다는 것입니다. 


'불싯 부시'가 기독교인이 아닌 사람을 홀가분하게, 쿨하게 죽일 수 있는 근거입니다.

또한 이렇게 말하는 건 어떨까요?

기독교를 믿는 한국의 신도 분들이 비신도를 마구 죽일 수 있는,
자기들만의 리그를 이뤄,
한국과 서울을 신에게 봉헌하고,
'그들의 리그'에 속하지 않는 비국민은
용산이든, 광화문에서든,
마구 죽여도 손끝 하나 떨리지 않을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런 해석이 믿기지 않습니까?  제 말이 독설 또는 궤변으로 들린다면

미국의 인류학자이자 구약 연구가인 존 하퉁(John Hartung)의 말을 한 번 들어 봅시다. 

"십계명은 이스라엘 사람에게만 적용되지 이교도에게는 적용 안 된다.
  

신의 명령 가운데 종족 학살은 도덕성 만큼이나 중요한 사항이었다.

여호수아가 한 나절 동안에 2천명의 이교도를 죽이고 신에게 감사드리기 위해 '너희는 서로 죽이지 말라'는 구절을 포함한 십계명을 바위에 새길 때 그는 위선자가 아니었다.
 

그 같은 전통에 물들어 있는 (중동 기원의) 종교들은 보편적 도덕성을 가르칠 수 없다."
-- Matt Ridley 저 '이타적 유전자(The Origins of Virtue)'에서 재인용.


우리의 영명하신 목사님들은 예컨대 위에 나오는 '개'에 대한 얘기는 절대로, 절대로 강연하지 않습니다. 십계명이 쓰여진 당시의 전후 사정도 말하지 않습니다.


성경이 '저주의 서'인 이유

성경이 피가 뚝뚝 떨어지는 저주의 책이라는, 살인을 교사하는 측면이 있다는 증거를 하나만 더 들죠.

마태복음에는 다음과 같은 '유명한' 구절이 있습니다.

마태복음 27:22-26

[22] 빌라도가 이르되 "그러면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를 내가 어떻게 하랴". 그들(유대인)이 다 이르되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겠나이다"

[23] 빌라도가 이르되 "어찜이냐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그들(유대인)이 더욱 소리질러 이르되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겠나이다" 하는지라

[24] 빌라도가 아무 성과도 없이 도리어 민란이 나려는 것을 보고 물을 가져다가 무리 앞에서 손을 씻으며 이르되 "이 사람의 피에 대하여 나는 무죄하니 너희(유대인)가 당하라"

[25] 백성(유대인)이 다 대답하여 이르되 "그 피를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돌릴지어다" 하거늘

[26] 이에 바라바는 저희에게 놓아 주고 예수는 채찍질하고 십자가에 못 박히게 넘겨 주니라


이 구절의 의미는 예루살렘 주재 로마총독 빌라도는 예수가 무죄라서 방면하려 하였으나 이스라엘 백성들, 즉 유대인들이 굳이 도둑놈 바라바는 놔주라 하고 예수를 반드시 죽여야 한다면서,

만약 예수를 죽인 죄가 문제가 된다면, 그 피의 대가를 "우리 유대인 자손 대대에  책임을 지우라"고 요구했다는 구절이죠. 

바로, 이 구절이, 지난 2천년간, 유럽의 기독교인들이, 아무런 죄책감없이, 하나님으로부터 면죄부를 받고, 유대인을 개 잡듯 잡을 수 있었던 근거입니다.    

300자도 안 되는 글자들이 2000년 동안 수백만 명을 죽인 것이죠.



이런 내용을 아는 저는, 그래서, 주일날, 성경책을, 소중한 '자비의 책'이라도 되는 듯 옆구리에 끼고,

양복이나 드레스를 깔끔하게 차려 입고 다니는, 세련된 기독교인들을 보면,

섬칫 무서워집니다.

비신도들, 개들은 죽여도 된다는 면죄부를 받았다고, 그렇게 믿으라고 가르침을 받는 사람들이기에......





다음 번에는 예수가 왜 '창작 속의 그대'인지, 즉 실제로 존재한 인물이 아니라, 사람의 머리 속에서 만들어진 인물인지를 한 번 생각해 보도록 합시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