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 활동하는 사람 신고하면 포상금 주나요?
앞뒤 사정 이해 안되는 성경 속 유다 이야기
 

 

방금 이발을 하는데 미장원 아주머니가 기독교방송을 틀어 놓으셨더군요. 독실한 신자이신가 봅니다.

 

화면에는 한 목사님이 나오셔서 유다가 예수를 팔아먹은 이야기, 예수를 팔고 유다가 받은 돈이 얼마나 적은 금액인지, 야비한 유대교 제사장들은 예수를 처벌하기 위해 한밤중에 공회를 열었고, 로마의 총독 빌라도는 비겁했고 등등의 말씀을 하시더군요.

 

"다 성경에 적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방청객들에게 묻더군요. 여러분들은 누구의 모범을 따를 것이냐고. 고귀한 예수를 따를 것이냐, 아니면 비겁한 유다를 따를 것이냐는 질문이죠. 도덕성을 높이는 좋은 질문일 수 있습니다.

 

당신은 모르고 결정할 수 있나요? 모르고 믿어도 되나요?

 

그러나 모든 결심은 팩트(사실)을 따라야 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따른 결심은 잘못된 결정이 된다는 사실은 일본의 소위 '가미가제 특공대'에서 잘 드러납니다.

 

이 한 몸 바쳐 조국을 지키겠다, 천황을 지키겠다는 대단한 결심을 해서 몸이 산산히 찢어지면서 적 군함에 작은 피해라도 입혔겠지만, 그래서 참으로 대단한 결심이지만 이런 결심을 좋은 결심이라고는 안 하죠. 잘못된 팩트(내가 죽어야 천황이 산다는)에 근거했기 때문입니다.

 

교회가 신학을 박해하는 한국

 

기독교에 대해서는 유럽과 미국 신학계에서 많은 사실이 밝혀져 있습니다. 목사님들은 "성경에 써 있으니 다 믿으라"고 하지만 성경은 하나님이 직접 쓰신 것입니까?

 

아니면 하나님이 불러준 대로 누가 받아 쓴 것일까요? 이슬람교의 창시자 모하메드는 "신이 내 귀에 불러 주는 대로 썼다"고 발표했고 그래서 코란을 '신이 직접 하신 말씀'이라고 하죠.

 

독일 등의 신학 연구로 마가, 마태, 누가, 요한 등 4대 복음서는 사람이 쓴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그리고 4대 복음서의 상관관계(어떤 것이 먼저 나왔고, 어떤 것이 어떤 것을 베꼈는지 등등)도 꽤 밝혀져 있습니다.

 

신학교 교육 따로, 신도에 대한 설교 따로

 

한국 기독교가 정말 기가 막힌 것은 이런 겁니다. 이런 신학적 성과를 목사님들이 다 신학교에서 배운답니다. 말하자면 그들에게는 공지사항이죠. 그러나 교회에서는 절대로 얘기를 안 합니다. 수십년 전부터 내려왔던 똑 같은 얘기를 오늘도 달달 외우며 반복하는 것이죠.

 

물론 세계적으로 신학적 발견 내용을 신도들에게 소개하는 교회는 많지 않다고 합니다. 신학 쪽에서 워낙 과격한 얘기들을 많이 하니까 교회에서 이를 바로 소개하기 힘든 측면도 있습니다.

 

그러나 서양에서는 교회가 신학에 대해 모른 척 하는 데 그치지만 한국에서 신학은 교회의 저주대상이죠. 한국처럼 신학과 교회가 반목하고 교회가 신학을 박해하는 나라도 없다고 합니다.

 

무식한 신도가 제일 좋다는 한국 기독교ㅋ

 

교회가 신학을 거부하고 박해하는 것은 "신도들은 많은 걸 알 필요가 없기 때문"이겠죠. 무식한 신도가 좋긴 좋은 모양입니다.

 

이른바 기독교 공부에는 두 가지가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하나는 성경 구절을 달달 외는 '암기 공부'고 다른 하나는 '역사적 예수(historical Jesus)에 대한 연구 성과들을 성경 구절과 비교 검토하고 생각해 보는 '폭넓은 공부'가 되겠습니다.

 

한국 기독교는 '암기 공부'만 시킵니다. 어쩜 이리 학교나 교회나 모두 주입식 교육을 좋아하는지...

 

성경 구절에 대해 "이런 해석이 있고, 이 부분은 거짓이라는 학설도 있으며, 당시 이스라엘의 역사 기록을 보면 이 부분은 완전 거짓말이고" 등등을 말해 줄 목사님은 안 계신가요?

 

유다가 예수를 팔 수 있는 조건을 다 갖추었나요?

 

오늘 TV에서 들은 것 중 가장 거슬리는 것은 "유다가 예수를 팔았다"는 것입니다.

 

예수는 나사렛 거리를, 예루살렘 거리를 활보하면서 "회개하라"고 외친 사람이었다고 성경은 쓰고 있죠. 심지어 신전 앞 장사치들을 혼내며 좌판을 뒤집어 엎은 적도 있다고 하죠.

 

신전 앞 장터라면 지금의 광화문 정도가 되겠네요. 이런 데서 장사치를 두들겨 패는 사람을 경찰, 기무사, 정보부에 신고하면 보상금을 주나요?

 

보상금을 받으려면 적어도 숨어서 활동하는, 그래서 사법 당국이 모르는 정보를 찔러 줘야 고맙다고 쓰다듬어 주면서 돈을 조금 쥐어 주는 거죠. 광화문에서 활개치는 사람을 신고한다고 돈을 주진 않습니다.

 

막강한 유대교 제사장들은 왜 유다의 신고를 기다렸을까요?

 

또 유대교 제사장들은 그렇게 예수를 미워했다면서요? 너무 미워했기 때문에 밤중에 공회를 열어 예수를 단죄하고 로마 군인들에게 넘겨 줬다지요?

 

그 막강한 제사장님들은 얼마든지 광화문에서 난동을 피우는 예수를 잡아들일 수 있었을 텐데 왜 유다의 신고를 기다려야 했을까요?

 

또 유대교 율법상 공회는 여는 시간이 엄격하게 정해져 있기 때문에 한밤중에 공회를 여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게 유대교 쪽의 얘기랍니다. 한밤중에 공회를 연 적이 역사적으로 없다죠 아마.

 

그런데 왜 예수에게만은 한밤중에 공회를 열었을까요? 한밤중에 재판을 열지 않으면 안되는 다급한 사정도 없었잖습니까? 어차피 잡힌 예수인데....

 

신학계에선 이런 질문이 많이 던져져 있고 답변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그러면 적어도 설교를 할 때 "성경의 이 구절에는 이런 비판이 있지만 이 비판은 이런 점에서 틀렸고, 그래서 이게 맞는 말"이라는 정도는 해설해 줘야 되지 않나요?

 

답답한 건 이런 겁니다. 예컨대 과학의 세계에서 뉴턴의 만유인력법칙의 한계를 아인슈타인이 밝혔으면, 그 이후에 뉴턴이 연설할 때는 아인슈타인의 지적을 언급해야 합니다.

 

아인슈타인의 문제 제기에 대한 해답을 내놓기까지는 함부로 발언하면 안 되는 게 과학의 세계입니다. ''보다 '진실'을 우선하는 태도입니다.

 

이런 걸 '과학의 승복'이라고 하고, 과학이 발전할 수 있는 바탕입니다

 

그러나 답답한 종교의 세계에서는 이런 게 없습니다. "너는 짖어라. 나는 오늘도 외운다"입니다.


이름도
'유대'민족과 아주 비슷한 '유다'의 신고를 둘러싼 객관적 정황에 대해, 즉 정말 그런 일이 있을 수 있었을지를 한번 생각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따박따박 읽어내는 북손탐의 재밌는 동영상들>




고흐가 미쳤다고? 이렇게 맨정신인데? 

고흐는 열정만의 화가라고? 책을 이렇게나 많이 읽은 지식인인데? 

우리가 잘못 배운 빈센트의 진면모!



메시와 호날두 중에 누가 좋냐고? 

난 단연코 호날두!! 

왜냐고? 인간적이잖아!! 

동양인 비하하느라고 눈찢는 메시가 좋으니? 

호날두는 저런 천박한 짓 말라고 메시 같은 것들한테 아래위로 찢어주잖아.   


"아래위로 눈 찢어진 야만인들아!"라면서



돈에 구애받지 않고 사는 법이 있다고라고라??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