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토에선 별 볼일 없는 브랜드가 한국에선 고급으로 통하고
글로벌 기준과 '코리안 글로벌 짜가 스탠다드'는 완전히 달라
세상물정 모르는 국민을 지배층이 소몰듯 하기 참 좋은 나라


한국에서 쫌 웃기는 일 중 하나는 미국과 비교하면 여러 가지가 좀 차이가 난다는 것, 솔직히 말하면 '뒤틀어졌다'는 것이다. 


오늘 기사를 보니 GM대우 자동차에서 '시보레' 브랜드를 내놓으려 한다고 한다. GM대우에서 만든 차에 한국 소비자들이 시보레 로고를 붙이고 다니니 나온 아이디어 같다.

"시보레를 그렇게 선호한다면 시보레를 아예 붙여서 내 주마"라는 것 같다. 


그런데 미국서 살다 온 사람들이면 다 알겠지만, 시보레 브랜드라는 게 미국에서는 고급 이미지는 커녕, 한국 사람들 중 시브레 승용차를 사는 사람은 손으로 꼽을 정도로 인기가 없는 차종이다.

그리고 말 나온 김에 교열 좀 하나 하자. Chevrolet의 발음은 "셰브롤릿"이다. 왜 있지도 않은 프랑스 발음으로 이걸 "시보레"라고 발음하나? 언론까지.

이런 건 또 있다. 미국의 화학기업 Dupont도 현지 발음은 "듀판트"인데 왜 한국만 '뒤퐁'이라고 프랑스 식으로 읽나? 물론 프랑스에 뒤퐁이라는 지명이 있지만, 그렇다고 미국 회사이고 현지에서 읽는 발음이 분명히 있는데 이걸 프랑스 식으로 번역을 해 뒤퐁으로 읽어야 하나? 

미국 텍사스에 Paris라는 도시가 있다. 똑 같은 도시가 프랑스에 있으면 현지 발음대로 "빠히"지만, 미국에 있으면 "패리스, 텍사스(Paris, Texas)"다. 쫌 어문 공부 좀 하자.

일반인이 이래도 언론이 고쳐 줘야 할 텐데, 한국은 언론이 앞서서 이런 말들을 써대니 도대체, 한국 신문의 수준이란 게 완전히 '지하'다.


외국 차에 대해서도 본토 실정과는 상관없는 '코리언 스탠다드' 따로 있어


미국에서 10년이나 살면서 몰고 다닌 차들은 혼다, 현대, BMW, 인피니티처럼 모두 독-일-한 차였지, 애석하게도 미국 차는 한 대도 없었다.

가끔 "외국인이 외국 차만 타고 미국 차는 안 탄다고 혼을 나는 사태가 일어나지 않을까"라며 겁을 먹기도 했지만, 미국 차에는 도대체 손길이 가지 않았다.
 
그리고 그 결정적인 이유는 고장이 너무 많이 난다는 것이었다. 미국에서는 '컨슈머 리포트' '카 리포트' 같은 소비자 매체들이 있어 '2008년 출고 차의 고장률' 데이터가 책으로, 인터넷으로 나온다.

그리고 이런 데이터들은 고장이 많은 차종은 빨강색으로 표시해 경계하도록 안내한다.

미국 차를 사고 싶어도 이 자료들을 보면 도대체가 온통 '빨강색'이니 살 수가 없었다.


독일 차도 한국에서는 명성이 대단하지만...

독일 차도 마찬가지였다. 일본 차 중에서도 토요타+혼다에만 빨강색이 거의 없다. 한국 차는 빨강색이 절반 정도 됐고.

참고로 독일 차라면 무조건 비싸고 최고급인 줄 알지만 꼭 그렇지도 않다. 폭스바겐 차들은 새 차는 단가가 비싸지만 중고차 시장에서는 그렇지도 않았다. 중고차 딜러에 가면 제일 많은 차 중에 하나가 폭스바겐이다.

그런데 이 차의 고장 데이터는 미국 차 뺨칠 정도로 대단했다. 중고차 시장에 물건이 많이 쌓여 있다는 게 무슨 의미인지 알 사람은 알 것이다. 

혼다 어코드 같은 초인기 차종은 아무리 덜덜 거려도 굴러가기만 하면 사람들이 득달 같이 사는데, 중고차 시장에서 값을 뚝 떨어뜨려 놨는데도 사는 사람이 없다는 의미를.  


GM을 도산 일보 직전까지 몰고간 주인공이 누구더라?

그래서 미국에 사는 한국 사람들은 거의 100% 일본 차(토요타+혼다)를 타며, 최근 현대 이미지가 좋아지면서 한국 차를 사는 사람들이 더러 있을 정도다. 

나도 마지막 차로 아제라(Azera, 그랜저의 미국 출시 브랜드명)를 탔었는데, 자동차 전문지 등에서 워낙 평이 좋았고, 싼값(소나타 고급형을 사는 것에 3천불 정도 더 얹은 가격으로)에 샀고 품질도 만족스러웠다. 

다시 원론으로 들어가서, 미국에서 브랜드 이미지가 워낙 떨어져 GM을 도산 위기로 몰아넣었던 주인공인 시보레 브랜드가 한국에 '고급 이미지'로 상륙한다니 좀 코믹하다 싶어 좀 자동차에 대해 아는 척을 해 봤다. 

예전에 한국에는 포드의 토러스(Taurus)가 '고급차'로 수입된 적이 있었다. 한국에서 고급차로 통했던 그 차가, 미국에 가서 보니 완전히 'X차'로 취급되고 있는 풍경을 본 느낌은 황당했다.

물론 토러스는 처음 나올 때는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대단한 차였다고 하지만 쭉쭉 앞서 나가는 일본 차를 뒤에서 멍청히 구경만 하다가 자동차 전문지 등이 '구세대 차가 왜 현재 팔리고 있냐?'는 악평을 2000년대 중반까지 듣다 결국 단종된 차다.


꽉 막혀 '진짜 섬나라'가 돼버린 한심한 21세기 코리아의 모습 

한국에서 고급차로 통하는 일부 수입차들을 보면서, 세계 자동차의 각축장인 미국에서의 그들의 명성과 한국에서의 명성을 비교해 보면, 

한국이라는 나라가 얼마나 갖힌 사회인지, 얼마나 윗사람들이 국민들을 양떼처럼 마음대로 이러저리 몰 수 있는 나라인지를 한번 더 느끼게 된다.

자동차의 본 고장에서는 똥차 취급을 받는 차가 버젓이 고급차 반열에 오르는가 하면,

별 것 아닌 브랜드가 고급 브랜드가 되고,

고장 잘 나는 차가 명품 차로 둔갑하고 등등.

한국인들이 해외 여행을 많이 간다고는 하지만 대개 겉훑기 식으로 관광을 다니니 현지 사정을 제대로 알기 힘들고,

또 외국에서 오래 살다온 사람도 한국에 오면 한국적 정서에 적응하지 않으면 살 수가 없고,

또 실제로 외국에 오래 사는 사람도 현지 정서에 동화되기 보다는 한국만 쳐다 보는 경우가 흔하니,

한국은 이래저래 물리적으로는 대륙 국가지만,

현실로는 일본 못지 않은 섬나라가 된 느낌이다. 일본 사람 섬나라 근성 욕할 것 없다. 그 사람들은 원래 섬 사람들이기나 하지... 우리는 대륙 사람이면서도 섬 사람처럼 사는 바보들인데...


파리까지 차 몰고 갈 수 있게, 기차 타고 갈 수 있게 하라!

'섬 아닌 섬'이 돼 버린 나라에 사는 한국 사람들이 국제 감각을 체득하는 유일한 길은 딴지총재 김어준 씨 말대로 '서울에서 파리로 갈 수 있는 대륙간 철도'가 뚫리기 전에는 힘들 거 같다.

우리가 배나 비행기를 타지 않고 아프리카 끝까지, 스웨덴 끝까지 차를 몰고, 기차를 타고 갈 수 있는 '대륙의 나라'라는 사실을 국민들이 몸으로 느끼기 전까지는

'고급 차 브랜드 시보레' 같은 코미디가 한국에서 계속될 거 같고,

이렇게 세상물정 모르는 국민들은 이명박을 비롯한 한나라당 보수 꼴통들은 흐믓하게 바라보고 있을 것 같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