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기원설 부정하는 새 학설 출현

개의 원산지는 동아시아로 알려져 왔다. 2002년 미국 UCLA대학 생물학과의 카를레스 빌라 교수 등이 세계 각 지역 개 140종에 대한 DNA 검사를 통해 “동아시아 지역의 개들에서 가장 다양한 유전형을 발견했고 원래 원산지에서 유전자가 다양하기 때문에 개는 약 10만 년 전 동아시아에서 늑대가 가축화된 것 같다”고 밝혔기 때문이었다.

당시 빌라 교수 팀은 세계 27개 지역의 늑대 162마리의 유전자도 검사했으며 “개는 가축화 과정에서도 계속 늑대와 교배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었다.

2002년의 이러한 광범위한 연구 때문에 개의 원산지는 동아시아로 굳어지는 것 같았지만 미국 코넬대학 생물학과의 카롤로스 부스타만테 교수가 최근 “아프리카의 이집트, 우간다, 나미비아 등에서 개 223마리의 혈액을 채취해 유전자 분석을 한 결과 아프리카의 개들도 동아시아의 개들만큼이나 다양한 유전형을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발표함에 따라 개의 동아시아 유래설이 도전받고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지난 8월3일자로 보도했다.

부스타만테 박사는 “개가 아프리카에서 기원했다”고 주장하지는 않았다. 왜냐하면 개의 선조인 늑대가 아프리카의 사하라 이남에는 없고 북쪽의 에티오피아에만 있기 때문이다.


코넬대 교수 "중앙아시아가 더 유력" 새 주장

그래서 그는 개가 아시아와 유럽의 중간쯤 되는 카프카스 산맥(현재의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등 나라가 있는 지역)에서 발원한 것 아니냐는 추정을 하고 있다. 이런 지역에서 처음으로 늑대가 개로 가축화된 뒤 급속도로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등지로 퍼졌으리라는 가설이다.

그는 “유럽은 개 원산지가 될 수 없다”고 밝혔다. 유럽의 개 종자들은 대부분 상대적으로 최근에 만들어진 종자들이기 때문이다.

부스타만테 교수 팀은 현재 태평양 뉴기니 지역의 개 혈액 샘플을 채취하고 있다. 다양한 지역의 유전자를 비교해 결론을 내리겠다는 계획인 것이다.


인류 기원 놓고도 '아프리카냐 아시아냐' 논쟁

인류의 기원지를 놓고도 사실 아프리카 기원설과 아시아 기원설이 갈리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개의 원산지를 놓고 아프리카가 아닌 중앙아시아 지역이 동아시아와 승부를 가리게 생겼다.

인류는 아프리카에서 기원했다는 ‘아웃 오브 아프리카(Out of Africa)’ 학설이 학계에 정설이 되고 있지만 아시아 쪽에서 기원했다는 설도 소수 의견이지만 존재한다.

그래서 일부 학자들은 아프리카에서 기원한 인류가 아시아로 넘어갔다가 다시 아프리카로 돌아왔다가 다시 아시아와 유럽으로 퍼져나갔다는 ‘아웃 오브 아프리카 어게인 앤 어게인(Out of Africa Again and Again)' 학설을 내놓기도 했다.  

<따박따박 읽어내는 북손탐의 재밌는 동영상들>




고흐가 미쳤다고? 이렇게 맨정신인데? 

고흐는 열정만의 화가라고? 책을 이렇게나 많이 읽은 지식인인데? 

우리가 잘못 배운 빈센트의 진면모!



메시와 호날두 중에 누가 좋냐고? 

난 단연코 호날두!! 

왜냐고? 인간적이잖아!! 

동양인 비하하느라고 눈찢는 메시가 좋으니? 

호날두는 저런 천박한 짓 말라고 메시 같은 것들한테 아래위로 찢어주잖아.   


"아래위로 눈 찢어진 야만인들아!"라면서



돈에 구애받지 않고 사는 법이 있다고라고라??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