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 과학자들, 무성생식하는 곰팡이를

암수로 나누어 섹스하게 함으로써

나무에서 바이오연료 뽑아내는 기술 개발

 


암컷과 수컷이 짝짓기를 해 새끼를 만들어 내느냐(유성생식), 아니면 혼자서 제 몸을 불려 새끼를 만드느냐(무성생식)는 진화론에서 중요한 관찰 사항 중 하나다.

 

그런데 이번에 오스트리아 과학자들이 홀몸으로 사는 홀아비 곰팡이를 장가보내 나무에서 바이오연료(biofuel)를 뽑아낼 수 있는 기막힌 신품종 혼혈 버섯을 만들었다고 해서 화제다.

 

미국의 온라인 과학 뉴스 라이브사이언스는 11일 트리코더마 레세이(Trichoderma reesei)란 곰팡이를 장가보내 신품종 버섯으로 만들어낸 스토리를 보도했다.

 

이 트리코더마 곰팡이는 2차 대전 때 미군의 면직물 옷과 천막 등을 갉아 먹는 바람에 그 존재가 알려졌다. 이 곰팡이는 나무의 주성분인 셀룰로스를 녹여 포도당(글루코스)을 만들어내는 탁월한 기술을 가졌다.

 

이렇게 신통한 재주를 가졌지만 무성생식을 하는 곰팡이이기 때문에 과학자들 입맛에 딱 맞도록 나무를 녹여내는 품종으로 만들어낼 수가 없었다. 무성생식을 하는 개체는 부모나 자식이나 모두 똑 같은 유전자를 갖고 있기 때문이었다.

 

과학자들은 그 동안 트리코더마 곰팡이와 유전적으로 거의 동일하지만 유성생식을 하는 다른 곰팡이 종류를 발견했다. 히포크레아 제코리나(Hypocrea jecorina)라는 학명의 이 곰팡이는 암컷이 있고 수컷이 있다.

암수 따로 있는 비슷한 종자에 접붙여 암수 분리 성공

 

오스트리아 과학자들은 이 두 품종을 결혼시켜 보면 어떨까 하고 생각했다. 그래서 수컷 성질을 띤 트리코더마를 암컷 히포크레아에 접붙여 봤다. 결과는? 셀룰로스를 분해하는 성질은 그대로 가지면서 암수가 따로 있어 과학자들이 이리저리 접붙이면서 품종개량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암수 분리 트리코더마 곰팡이가 생겨난 것이었다.

 

이 신종 트리코더마 곰팡이에게 톱밥, 잡초, 나무 부스러기 등을 주면 이 곰팡이가 식물 속의 셀룰로스를 쓱싹쓱싹 분해해 연료로 쓸 수 있는 포도당을 만들어낸다니 신통방통한 놈이 아닐 수 없다.

 

식물 속의 셀룰로스는 거의 무한정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원 중 하나지만 셀룰로스를 분해할 수 있는 박테리아를 몸 속에 갖고 있는 동물은 흰개미(터마이트)뿐이다. 목조건물의 나무를 갉아먹어 건물을 못 쓰게 만들어 원성을 사고 있는 녀석들이다.

농산물 갉아먹는 곰팡이 죽이는 효과도

 

양성을 한 몸에 갖춘 남녀한몸에서 당당하게 암컷과 수컷으로 나뉘어 새로 탄생한 트리코더마 곰팡이의 맹활약으로 에너지난이 해결되길 기대해 본다.

 

또한 이 신종 트리코더마 곰팡이 중에는 농장에 해로운 곰팡이를 죽이는 종자도 있어 앞으로 식량 증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니 여러 모로 기특한 녀석이 아닐 수 없다


<따박따박 읽어내는 북손탐의 재밌는 동영상들>



번역의 신경지! 들리는대로 정직하게 번역한 아다모의 '똥블라네주'~~ㅋ

"네가 돈 벌어 나 줘. 지난 달에 빠졌수아~"


 

"네가 돈 벌어 나 줘. 지난 달에 빠졌수아~" 시키는 사장님 되려면

 

열심히 노오력하면 절대로 안 되고, 

더욱더 오오만 해져야 한다능~ㅋ




고흐가 미쳤다고? 이렇게 맨정신인데? 

고흐는 열정만의 화가라고? 책을 이렇게나 많이 읽은 지식인인데? 

우리가 잘못 배운 빈센트의 진면모!



메시와 호날두 중에 누가 좋냐고? 

난 단연코 호날두!! 

왜냐고? 인간적이잖아!! 

동양인 비하하느라고 눈찢는 메시가 좋으니? 

호날두는 저런 천박한 짓 말라고 메시 같은 것들한테 아래위로 찢어주잖아.   


"아래위로 눈 찢어진 야만인들아!"라면서



돈에 구애받지 않고 사는 법이 있다고라고라??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