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이 내놓은 구급차 양보 매뉴얼의 일부 내용들. 좁은 길에서는 오른쪽으로 붙어서 비켜주고, 대로에서는 가운데 길을 비워 주라는 내용이 표시돼 있다. (chosun.com에서 캡처)


조선일보에 오랜만에 보기 좋은 기사가 대문짝 만하게 나왔네요. 소방방재청에서 ‘구급차 양보 매뉴얼을 만들었다’는 기사(3월11일자 A10면)입니다.

원문 기사: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3/11/2010031100004.html

이 기사에도 언급됐지만 애타게 비켜 달라고 애원하는 구급차와 이에 버팅기는 앞선 차들의 모습은 바로 한국의 ‘더러운 모습’입니다.


비킬 곳 없어서, 못 믿어서 못 비킨다는 것은 모두 거짓말

기사에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왜 길을 안 비켜 주는지 여론조사한 결과도 나오는데, 75%는 ‘피할 수 있는 공간이 없어서’ 그리고 36%는 ‘진짜로 위급한지 못 믿어서’라고 대답했답니다.

이 두 대답이 다 거짓말인 것 아시죠. 차가 양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아는 사람은 압니다. 시골에 가면 왜 논두렁 사이로 차 한 대만 지나가도록 돼 있는 시멘트 포장 길 있잖아요? 저는 그 길에서 마주 오는 택시와 딱 부닥쳤는데, 아, 글쎄, 이 택시가 멈추지 않고 계속 전진하는 겁니다.

도저히 비켜나갈 수 없을 것 같은 공간이라 욕이 혀뿌리까지 올라왔는데, 어찌어찌 하다보니 정말 mm 간격으로 서로 비켜가면서 지나칠 수가 있더라고요. 차를 바짝 붙이려고 노력하다 보면 구급차 한 대 지나갈 공간은 쉽게 만들 수 있다는 거죠. 즉 ‘비킬 공간이 없어서’는 안 해본 사람의 거짓말이라는 것입니다.

정말로 위급한지 못 믿는다는 것도 거짓말입니다. 그럼, 아랍에서 데모하듯 환자를 구급차 위에 내걸고 달려야 한다는 소립니까? 이 세상 그 어느 운전자가 구급차 안에 든 내용물을 확인하고 비켜 줄 수 있나요? 구급차 소리가 나면 무조건 비켜 주는 겁니다. 속더라도 비켜 주는 겁니다.

조선일보 기사에 보면 황산 테러를 당한 28세 여자 얘기가 나옵니다. 황산으로 얼굴이 타들어 가는데 앞차들이 비켜주질 않아 정말로 운전자-환자-가족이 환장할 뻔하고, 가족들은 당장이라도 차 밖으로 달려나가려고 했다는 이야깁니다. 이런 얘기를 들으면 느껴지는 게 없나요?


고액 벌금 만들고 날잡아 대대적 단속 해야

사실 한국 운전자가 안 비켜 주는 건 뻘쭘해서 그럴 수도 있다고 봅니다. 제대로 배운 적이 없거든요. 이제 소방청이 매뉴얼을 만들었으니 그 다음은 실천입니다. 교육을 일정 기간 한 뒤 관련 법규를 정비하고 그 다음엔 대대적 단속을 하는 일입니다.  

미국 오리건 주에서는 구급차 앞에서 깝작거리는 운전자에는 82만원(720달러)까지 벌금을 물린단다. 또 캐나다에서도 최고 53만원(490캐나다달러)까지 벌금을 매긴답니다.

독일에선 아무리 꽉 막힌 러시아워 시간이라도 구급차 사이렌 소리가 울리면 구급차 앞길이 모세의 바다처럼 갈라지는 기적이 일어난다고 하네요. 우리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도 이렇게 센 벌금 한번 매겨 봅시다. 그리고 날을 잡아 대대적 단속 한번 합시다. 충격 요법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교육을 했는데도, ‘살 길’을 가로막는 사람은 아픈 벌금-처벌을 받아 봐야 합니다.

관련 포스팅:
오토바이 앰뷸런스? 미국 개가 웃을 일이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