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4캔 이상 마시는 남자, 정자 숫자 30% 적어

제너릭 브랜드 콜라. (출처=wikipedia.org)

하루에 캔 콜라(250ml 들이 기준)를 4캔 이상 마시는 남자는 정자 숫자가 30% 이상 줄어드는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덴마크의 티나 옌센 교수(환경의학)는 2001~2005년 징병 검사를 위해 정액을 검사받은 덴마크 남성 2544명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이들의 하루 콜라, 커피 섭취량과 정자 숫자를 비교해 봤다.

그 결과, 콜라를 많이 마시는 젊은 남자(하루 4캔 이상)에서 정자 숫자가 정액 1㎖당 3500만개에 불과해, 4캔 미만으로 콜라를 마시는 남자의 ㎖당 5000개 이상과 비교해 30% 정도나 정자 숫자가 빈약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커피는 많이 마셔도 정자 숫자에 크게 영향 안 미쳐

연구진은 콜라 속의 카페인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커피 섭취량과 정자 숫자의 관계도 비교해 봤는데, 커피 카페인을 하루에 800mg(커피믹스 기준으로 11.6잔) 이상씩 다량 섭취하는 남자에서도 정자 숫자는 일부 줄었지만, 콜라 다량 섭취자 만큼 뚜렷하지는 않았다.

연구진은 “카페인을 많이 먹는 게 정자 숫자에 나쁜 영향을 주기는 하지만 이렇기 위해서는 커피를 아주 많이 마셔야 한다”며 “이에 반해 콜라를 좋아하는 사람은 하루 4캔 이상씩만 마셔도 정자 숫자에서 눈에 띠는 차이가 발생한다는 점이 이번 연구에서 드러났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또한 콜라를 좋아하는 사람은 햄버거 같은 정크푸드를 좋아해 채소 등을 거의 먹지 않으며, 운동을 하는 비율도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최근 10년간 젊은 세대의 콜라 섭취량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전염병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Epidemiology)’ 최근호에 실렸다.


Posted by
,